SK에코플랜트,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개발...국내 최고 수준 중량충격음 감소 효과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6-17 10:34:59
  • -
  • +
  • 인쇄

SK에코플랜트가 국내 최고 수준의 중량충격음 저감효과가 있는 새로운 바닥구조를 개발해 시험을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바닥 충격음은 무거운 물체 낙하 시 발생하는 중량충격음과 가벼운 물체 낙하 시 발생하는 경량충격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이 중 중량충격음은 현재 대부분의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 SK에코플랜트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개념도


SK에코플랜트가 개발한 바닥구조는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 인정기관 시험결과 중량충격음이 41데시벨(dB)까지 저감됐다. 층간소음 성적 측정이 가능한 공인시험기관 11곳을 확인한 결과 실제 현장에서 측정한 중량충격음 기준 국내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경량충격음도 26데시벨까지 감소했다.

이번에 개발한 바닥구조는 별도 실험실이 아닌 경기도 과천시에 위치한 실제 아파트 현장에 적용해 성능시험을 마쳤다. 기존 벽식구조가 아닌 기둥벽혼합식구조로 설계를 특화하고, 바닥 슬래브의 두께를 기존보다 90mm 높였다.

뜬바닥구조(방진재 50mm+콘크리트 100mm)를 기존 슬래브와 온돌 구조 사이에 추가해 바닥으로 전달되는 진동은 줄이고 소음은 흡수시켜 효율적인 저감을 가능하게 했다.

김정석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부문장은 “최근 공동주택의 큰 사회적문제인 층간소음 해결을 위한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주거상품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T, 티맵에 '에이닷' 적용…"차량 음성 안내 체계 개편"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자사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에 적용해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사용자는 음성만으로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고 말하면 목적지인 집과 경유지인

2

넷마블, 몬길: STAR DIVE 2차 CBT 모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넷마블몬스터가 개발 중인 액션 RPG 신작 몬길: STAR DIVE에서 2차 비공개 테스트(CBT)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2차 CBT는 9월 30일부터 10월 10일까지 PC 플랫폼(넷마블 런처·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진행되며, 참여 희망자는 9월 29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이번 테스트에서는

3

'지스타 2025' 개최…"엔씨소프트, 300부스 최대 규모로 참여"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지스타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5’의 주요 참가사와 함께 확정된 프로그램과 일정을 17일 공개했다. 올해 지스타는 전시뿐만 아니라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며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한 쥐콘, 지난해부터 규모를 크게 넓혀 전시회 콘텐츠 다변화와 산업 저변 확대에 기여한 인디 쇼케이스 2.0: 갤럭시 등을 통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