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연구소 "50대 소호시장 영향력 확대...쏠림·양극화 우려"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3 11:00:41
  • -
  • +
  • 인쇄
학원, 여행 등 각종 업권에 50대 매출 비중 증가
외식점 침체 속 가격 인상으로 수요 양분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소호 시장에서 50대 영향력이 확대된 가운데, 업종 내 쏠림과 양극화가 심해지며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

 

▲[사진= 하나금융연구소]

 

하나금융연구소는 하나카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소호의 세부 업종을 분석한 '소비 환경 변화에 따른 소호 업종 점검' 보고서를 23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19~2025년 신용·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소호'(소상공인·개인사업자·자영업자 모두 포괄하는 개념)가 주로 영위하는 소매업, 음식점업, 서비스업에 속하는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소호 시장에서 50대 소비자의 영향력이 다방면으로 확대됐다.

 

자녀와 직업 등 책임을 다하면서 액티브한 소비 생활을 즐기는 지출 형태가 교육·여가·미용 등의 서비스 업종에서 영향력을 확대했다. 피부·체형관리소의 50대 매출 비중은 2019년 17.6%에서 2024년 22.0%로 증가했으며 여행사의 경우 2022년 21.8%에서 2024년 25.5%로 증가하며 업종 회복을 견인했다.

 

아울러 출산 고령화로 인해 입시학원의 50대 매출 비중이 2019년 18.7%에서 2024년 26.9%로 증가했고, 은퇴 이후 재취업 수요가 늘면서 기술·전문훈련학원의 50대 매출 비중은 2019년 26.5%에서 2024년 32.6%로 늘었다.

 

특정 업종에 공급이 과도하게 몰리는 '쏠림 현상'과 업종 내 업체간 실적 격차가 확대되는 '양극화'도 최근 소호 시장의 특징으로 분류된다.

 

애완용품점에서는 펫코노미 확산에 따라 전체 시장 매출액은 2022~2024년 연평균 1.4% 증가했지만, 가맹점이 4.2% 증가하면서 점당 매출액은 오히려 2.7% 감소하는 쏠림 현상을 보였다.

 

외식 업종에서는 저녁 모임 감소, 내식 선호 등에 따라 수요가 위축된 상황에서 외식물가 상승이 급격하게 이뤄지자, 가격 인상이 소비자에게 수용될 수 있는 차별성을 갖춘 업체(맛집, 파인다이닝)와 외식물가 상승의 여파가 적은 가격 합리성을 내세운 업체(저가 뷔페 등) 등으로 수요가 양분됐다.

 

김문태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디지털 전환, 수요 세대 전환 및 세대별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소비 위축에 따라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기에 놓인 소호에 대해 세부 업종별 소비 환경과 경쟁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상생 지원책을 통해 효과적인 안정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쿠팡, 정부와 손잡고 ‘AI 유니콘’ 만든다...750억 투자해 ‘제2의 쿠팡’ 육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쿠팡이 정부와 손잡고 AI 기술기반의 혁신기업 발굴 및 투자에 적극 나선다. 쿠팡은 11일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AI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Next Unicorn Project)’의 알파코리아소버린AI펀드(스케일업 AI융합분야)에 75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벤처캐피탈사 SBVA가 운영사(GP)

2

롯데마트, '제주산 찰광어회' 2만원대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롯데마트가 국민 횟감의 대명사인 광어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체 횟감으로 찰광어를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제주산 찰광어회(300g 내외/냉장/국산)’를 2만 6900원에 판매하며, 고객들이 고급 횟감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해부터 여름철 이상고온으로 광어와 우럭 양식

3

결혼, 이사 준비 걱정마세요...아이파크몰, ‘더드림 리빙&웨딩페어’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DC아이파크몰이 오는 12일부터 내달 5일까지 결혼 시즌을 맞아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특별한 행사를 선보인다. 아이파크몰은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는 결혼 준비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리빙페어’에서 한 단계 더 확장한 ‘더드림 리빙&웨딩페어’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혼의 설렘과 웨딩, 예식 준비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