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인적분할로 사업 전문성 강화…글로벌 톱티어 CDMO 도약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11:26:55
  • -
  • +
  • 인쇄
5개월 만에 절차 마무리, 주총 99.9% 찬성…ISS·국민연금도 ‘찬성’
이해상충 해소·사업 전문성 강화…2032년까지 제2바이오캠퍼스 완성 목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적분할 절차를 마무리하며 본격적인 ‘순수(Pure-play) CDMO(위탁개발생산)’ 체제로 전환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는 3일 이사회를 열고 투자 및 자회사 관리 부문을 분할해 바이오 투자 지주회사 ‘삼성에피스홀딩스’를 설립하는 인적분할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분할기일은 11월 1일이며, 회사분할 등기 신청 등 제반 절차가 진행 중이다.
 

▲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적분할을 마무리했다. 

이번 결정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5월 인적분할 계획을 발표한 이후 약 5개월 만에 모든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회사는 5월 22일 분할 계획 공시를 시작으로 ▲8월 증권신고서 제출 ▲9월 효력 발생 ▲10월 17일 임시주총 결의 등 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했다.

특히 임시주주총회에서 인적분할 안건이 99.9%의 찬성률로 통과되며 주주들의 압도적 지지를 확인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역시 “사업 전문성 강화 및 이해상충 해소 측면에서 전략적 타당성이 있다”며 찬성을 권고했으며, 3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지분 7.3%)도 찬성표를 던졌다.

분할 등기 완료 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식은 11월 21일까지 거래가 정지되고 24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에피스홀딩스 주식으로 각각 변경상장 및 재상장될 예정이다.

이번 분할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일부 고객사가 제기해온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고 ‘순수 CDMO’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됐다. 그간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사업이 경쟁 구도에 놓이면서 고객사 일부가 불안감을 제기한 바 있으나, 이번 분할로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완전히 해소했다는 평가다.

향후 회사는 ‘생산 능력·포트폴리오·글로벌 거점’ 3대 축을 중심으로 한 성장 전략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32년까지 인천 송도에 **제2바이오캠퍼스(5~8공장)**를 완성해 총 생산능력을 132만4000리터로 확대하고, 항체의약품·약물접합체(ADC)·오가노이드 등 신기술 기반 모달리티 다각화를 추진한다.

또한 현재 글로벌 톱20 제약사 중 17곳을 고객사로 확보한 데 이어,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톱40 고객사 확보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도 3분기 별도 매출 1조2,575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올해 초 상향 조정한 연간 매출 성장 가이던스(25~30%) 달성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이번 인적분할은 당사의 순수 CDMO 정체성을 확립하고, 글로벌 톱티어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역량과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업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2

“설 연휴 비행기 타면 유과 드려요”… 파라타항공, 전 노선 깜짝 감사 이벤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설 연휴를 맞아 전 노선 탑승객 대상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파라타항공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전 항공편에서 모든 탑승객에게 감사 메시지 카드와 전통 한과 ‘유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취항 이후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와 설 명절을 맞아 승객의 안녕을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3

티웨이항공, 모든 승객 대상 겨울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이 전 탑승객을 대상으로 겨울 시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2월 28일까지 유럽 대표 투어·액티비티 플랫폼 GetYourGuide와 제휴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티웨이항공 이벤트 페이지 내 전용 링크를 통해 겟유어가이드 상품을 예약할 경우, 별도 쿠폰 입력 없이 자동으로 10% 할인 혜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