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B국민은행은 한국정보통신·이지샵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프라인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한 혁신적 금융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임명수 한국정보통신 대표이사와 강의중 이지샵 대표이사, 정문철 KB국민은행 개인고객그룹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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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한 혁신적 금융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제공’ 업무 협약식을 마친 뒤 임명수 한국정보통신 대표이사(왼쪽 3번째), 강의중 이지샵 대표이사(왼쪽 1번째), 정문철 KB국민은행 개인고객그룹 대표(왼쪽 2번째)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
따라서 3사는 ▲오프라인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한 혁신적 금융 인프라 구축 ▲오프라인 점포와 금융 인프라 연계를 통한 O4O(Online for Offline) 모델 구현 ▲결제 및 빅데이터 협업을 통한 고객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상호 협력한다.
우선 협약을 체결한 3사는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서비스형 선(先)정산 모델 개발에 나선다. 기존 대부분 선정산 상품은 대형 온라인 플랫폼 입점하거나 비싼 수수료를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소규모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선정산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3사는 신용등급·매출액과 관계없이 오프라인 소상공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주말·휴일 상관없이 고객의 결제 다음날 대금을 입금해주는 혁신적 선정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고객 결제시 대금이 즉시 입금되는 QR 간편결제 시스템, 지역밀착형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 등 오프라인 소상공인 사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소상공인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 서비스와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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