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대사에 조태용...질병관리청장에 백경란·금융위 부위원장에 김소영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5-17 12:49:45
  • -
  • +
  • 인쇄

윤석열 대통령이 초대 주미국 대사에 국민의힘 비례대표인 조태용 의원을 인선했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질병관리청장에는 백경란 성균관대 의대 교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경제1분과 인수위원이었던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이러한 3건의 인선을 단행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초대 주미대사에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 질병관리청장에 백경란 성균관대 의대 교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인선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실 제공]

주미 대사에 낙점된 조태용 의원은 대미·북핵 문제에 정통한 외교관 출신이다.

조 신임 주미대사는 한국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인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에 이어 외교부 1차관,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을 역임했다.

비례대표인 조 의원이 주미 대사로 이동하면서 지난 총선 당시 국민의힘 비례대표 명단에 올라 있는 후순위 인사가 의원직을 승계하게 될 전망이다.

주미 대사가 확정되면서 주중·주일·주러시아 등 4강 대사 라인업과 함께 주유엔 대사도 곧 공개될 전망이다.

질병관리청장에 발탁된 백 교수는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다.

백 신임 청장은 2019년 12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으로서 코로나19 유행기에 정부의 방역정책 자문을 맡기도 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 추천으로 인수위에 참여해 새 코로나19 방역체계를 설계하는 역할을 했다.

경제1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던 김 신임 금융위 부위원장은 그간 대통령실 경제수석, 금융통화위원 후보 등으로 두루 거론됐다.

윤 대통령이 금융위원장 인선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부위원장부터 임명한 것이어서 시선을 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