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물 ‘정밀안전진단·성능평가’ 시행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3 12:51:29
  • -
  • +
  • 인쇄
시설물 1881개소 중 경부고속선 등 34개 노선 262개…안전 환경 조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1‧2종 철도시설물 1881개소 중 경부고속선 등 34개 노선 262개(교량 138개소, 터널 52개소, 옹벽·사면 72개소) 시설물의 안전 및 성능 확보를 위한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철도시설물 1종은 고속철도 교량‧터널, 2종은 100m 이상 교량 및 광역시 소재 터널 등을 말한다.  

 

▲터널분야 적용(스캐너, GPR 탐사)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는 시설물의 안전·사용·내구성능 확인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유지관리방안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조사 평가 방법이다. 

올해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규모는 약 400억원으로 상·하반기로 나누어 발주를 시행하며, 상반기 용역 21건(328억원 규모)은 6월말부터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육안점검이 어려운 교량 및 터널 등 철도구조물 점검 시 수중구조물은 수중드론, 터널은 지표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ng Radar)·터널스캐너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구조물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철도시설물을 A∼E등급으로 평가해 D(미흡, 즉시 보수) 또는 E(불량, 사용금지) 등급으로 평가된 위험시설물의 경우 즉시 보수‧보강을 시행해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한영 이사장은 “이번 시설물 정밀안전진단·성능평가를 통해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개선해 철도시설물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겠다”며 “철도공단은 시설물관리자로서 더욱 안전한 철도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IBK기업은행, ‘단기 투자상품 공급 최우수 기관상’ 수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Transaction Banking Awards Ceremony 2025’에서 글로벌 및 아시아지역 ‘단기 투자상품 공급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글로벌 금융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가 주관했다. 기업은행은 JP모건, Citi 등 글로벌 대형 금융기

2

아워홈, 2025년 하반기 영양사·조리사 공개 채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워홈은 ‘2025년 하반기 신입 영양사·조리사 공개 채용’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2025년 하반기 영양사·조리사 공채는 신규 점포 확대 등 단체급식사업 확장에 따른 우수 인력 확보가 목적이며, 영양사 및 조리사 00명을 채용하는 대규모 공채로 진행된다. 영양사는 정규 대학 식품영양 관련 학과 졸업자와 2026년 2월 졸

3

푸디스트, 유천대가와 업무협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푸디스트는 유천대가와 식음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 간 공동이익 증진과 우호적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상품 공급망을 확보하고 푸디스트의 급식 사업장 내 콜라보 운영을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유천대가'는 '유천냉면'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