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태국 NPU 융합 AI 솔루션 구축 사업’ 속도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5:18:25
  • -
  • +
  • 인쇄
태국서 생성형 AI 관제솔루션 현장 실증 완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온피플이 태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AI 반도체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및 태국 붕깐주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NPU를 탑재한 AI 관제솔루션의 태국 현장 실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 라온피플이 구축하고 있는 태국 붕깐주 AI융복합관제 솔루션(사진 위)과 수해탐지 솔루션 [사진=라온피플]

이번 점검에서 태국 붕깐주의 AI 관제실 내 NPU탑재 및 시스템 운영, CCTV 구축현황, AI 관제 및 모니터링, 홍수관제와 함께 선박 및 교통사고 검지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관제 솔루션 전반을 확인했다.

라온피플은 붕깐주 인근의 메콩강 범람으로 인한 수해 또는 재난상황을 생성형 AI 기술로 탐지 및 분석하고 단계별 위기대응을 지원하는 재난안전 관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현장 실증을 토대로 재난 대응력을 높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고, 향후 교통, 방범, 밀수, 범죄 등 AI 다중 융복합 관제로 확대해 붕깐주 스마트시티 건설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이날 실증에 참석한 태국 붕깐주 관계자는 “매년 홍수 및 재난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온피플 AI 관제솔루션 도입으로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해져 피해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AI 분야는 다른 주정부에서도 관심있게 지켜보는 사업인 만큼 붕깐주가 AI 선도 사례가 돼 태국 전역으로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국은 ‘세계 10대 스마트시티 국가 도약’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개발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39개 주에서 83개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방콕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통합시스템 구축, 신도시에서는 환경 및 안전을 위한 도시 개발형 스마트시티 그리고 메콩강 인접 도시에서는 물관리 시스템과 수해 및 재난관제 사업 등 AI 스마트 솔루션 도입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라온피플은 붕깐주에서 재난 및 수해탐지 솔루션 구축사업과 AI다중 융복합 관제 솔루션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등 태국 주정부와 AI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화투자증권, 해외 니켈 제련소 지분 인수 자문 완료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화투자증권은 해외 니켈 제련소 지분 인수 자문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거래는 미국 스페이스X 등 우주항공 산업에 특수합금을 공급하는 스피어코퍼레이션이 인도네시아 ENC(Excelsior Nickel Cobalt) 니켈 제련 프로젝트 지분 10%, 총 2억4000만달러를 인수하는 건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이 중 2억1000만

2

서울디지털대 정영란 교수,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학회장 선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정영란 아동학과 교수가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제17대 학회장으로 선출됐다고 7일 밝혔다. 임기는 2026년 1월 1일부터 2년이다. 1995년 설립된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는 교육공학 및 미디어 교육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 그동안 교육 정보화와 디지털 학습 환경 발전을 선도하며 대한민국 교육 혁신의 중추적 역할

3

웅진식품, 제로슈가·제로칼로리 스파클링 ‘애사비’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식품이 사과 초모식초를 활용한 데일리 스파클링 음료 ‘애사비’ 2종을 출시하며 기능성 음료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신제품 ‘애사비’는 사과 초모식초를 베이스로 한 스파클링 음료로, 상큼한 산미와 청량한 탄산감을 담았다. 설탕과 칼로리를 배제한 제로슈가·제로칼로리 제품으로,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데일리 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