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OTT포럼, '쑥쑥 크는 OTT 산업, 핵심 경쟁력은 콘텐츠'...24일 정책 세미나 개최

이석호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1 15:52:48
  • -
  • +
  • 인쇄

한국OTT포럼은 오는 24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대 영상콘텐츠 진흥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OTT 플랫폼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으로서 콘텐츠가 끼치는 영향력 분석과 국내 OTT의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OTT시대 영상콘텐츠 진흥을 위한 정책 세미나 [한국OTT포럼 제공]


첫 발제는 김유석 오픈루트 실장이 'OTT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영향력과 시사점'을 주제로 ▲콘텐츠 제작 지원 정책 ▲콘텐츠 관련 규제 및 제도 ▲콘텐츠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전문가 조사 결과 등을 살펴본다.

특히, 활발한 합종연횡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대하고 있는 해외 OTT 트렌드를 짚고, 글로벌 OTT와 경쟁하기 위해 오리지널 투자를 넓혀가고 있는 토종 OTT에 대한 국내 지원정책 현황을 분석한다. 국내 OTT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해 진행한 전문가 조사 결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김용희 한국OTT포럼 연구이사가 'OTT 플랫폼과 콘텐츠 정량분석 결과'를 주제로 ▲OTT 플랫폼 성공요인의 정성분석 ▲OTT 플랫폼 성공요인의 정량분석 등을 발표한다. 설문 데이터를 통한 OTT 플랫폼의 성공요인을 장르별, 인구통계학적, 이용 의도 등 측면에서 분석한다. 이를 통해 OTT 플랫폼의 지속성, 효율적인 투자 모델 등 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협력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서는 성동규 중앙대 교수의 사회로 홍원식 동덕여대 교수, 이상규 강원대 교수, 노창희 카이스트 겸직교수, 김세연 초록뱀미디어 부대표, 전혜린 티빙 팀장, 강지은 문화체육관광부 과장 등이 참여해 미디어 산업계와 학계 전반에서 바라보는 국내외 영상콘텐츠 진흥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날 오후 2시부터 한국OTT포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문철수 한국OTT포럼 회장은 "정부, 사업자,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관계자들이 모여 OTT 산업의 핵심 동력인 콘텐츠 진흥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최근 영향력을 넓히는 국내 OTT 사업자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후속 논의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OTT포럼은 2019년 7월 국내 최초 출범한 OTT 전문 연구단체로, OTT 관련 국내외 트렌드 분석부터 미디어 정책까지 포괄하는 연구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HEADLINE

더보기

PHOTO NEWS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