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2분기 영업익 4290억 ‘사상 최대’…“전기차배터리‧ESS 성장 덕”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7-29 15:52:21
  • -
  • +
  • 인쇄
에너지 부문 매출 4조 716억 원…전년比 50.1% 성장

삼성SDI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4000억 원대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전 세계적인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성장과 에너지저장장치(ESS) 판매 확대 등에 힘입은 결과다. 올해 하반기에도 중대형 전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성장으로 호실적이 전망된다.
 

▲ 삼성SDI CI

 

삼성SDI는 29일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실적이 매출 4조 7408억 원, 영업이익 429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매출과 영업익이 각각 42.2%, 45.3% 대폭 성장한 수치다.

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7.1% 증가했고 영업익은 33.1% 올랐다.

특히 에너지 부문에서 매출은 4조 716억 원으로 1년 전보다 50.1% 성장했다. 영업익은 24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6%를 기록했다.

삼성SDI에 따르면 전 분기와 비교해 중대형 전지 매출이 증가했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전기차 배터리는 지속적인 수요 성장 속에서 ‘Gen.5(젠5)’ 등 고부가 제품 판매가 확대됐다. 

 

또한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고,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 공사를 계획대로 진행하는 등 중장기 성장의 발판을 준비해왔다.

이에 더해 ESS 전지는 전력용 판매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고, 원소재 가격 상승분을 판가에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소형 전지는 원형 전지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와 고출력 전동 공구 분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파우치형 전지는 IT 제품 수요가 떨어지고 하반기 신제품 대기 수요의 영향을 받아 매출이 줄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6692억 원으로 1년 전보다 7.5%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 8.4% 감소했다. 영업익은 184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45.5% 증가했다.

전자재료 부문은 전 분기와 비교해 고부가 제품 확대로 수익성을 높였다. OLED 소재는 신규 플랫폼으로의 공급이 시작돼 매출을 늘렸고, 반도체 소재는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 삼성SDI 2022년 2분기 실적 [삼성SDI 제공]

 

삼성SDI는 올해 하반기 중대형 전지 부문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헝가리 2공장이 가동되면서 젠5 배터리 판매가 본격화되고 차세대 플랫폼의 수주 활동도 지속할 계획이다. ESS 전지는 고유가 상황과 친환경 정책 확대, ESS 신제품 출시 등으로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소형 전지는 모빌리티용을 중심으로 판매 성장이 전망된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와 전기자전거 등 모빌리티용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전기차 프로젝트 대응을 위한 46파이(지름 46mm) 라인도 구축 중이다.

하반기 전자재료는 OLED와 반도체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또 반도체 소재는 신제품 적기 출시를 통해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편광필름은 고객 다변화를 통해 수요 감소에 대응할 방침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사장)는 "시장수요‧공급 불확실성과 리스크 요인 확대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며 "차세대 플랫폼과 전고체 전지 등 미래 성장 기반을 확고히 구축해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김건희 특검, 한문혁 검사 파견 해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를 이끈 한문혁 부장검사가 김 여사의 계좌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와 만난 정황이 드러나 업무에서 배제됐다. 김건희 특검팀은 26일 공지를 통해 “파견근무 중이던 한문혁 부장검사가 수사를 계속하기 어렵다고 판단된 사실관계가 확인됐다”며 “지난 23일 자로 검찰에 파

2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11월 상시교육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NH농협은행은 전국 14개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1월 상시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변화하는 돈의 가치’라는 주제로 학생들은 수요·공급 변화에 따른 물건 가격의 변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소비자물가지수 등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본 교육은 총 14개 지역[서울(본부), 서울(강남), 강원, 경기,

3

LG전자, ‘Future 2030 서밋’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LG전자는 6G, AI, 양자, 우주산업 등 미래 핵심기술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한 논의에 나섰다. LG전자는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과 함께 ‘Future 2030 서밋’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