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호 태풍 '장미' 빠르게 북상중...강풍에 많은 수증기 몰고 내일 오후 부산 부근 상륙할 듯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8-09 15:58:34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국지성 호우를 뿌려대며 우리나라 중부와 남부를 오르내리고 있는 지리한 장마전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5호 태풍까지 빠른 속도로 북상하고 있어 더 큰 비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9일) 새벽 3시께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600km부근 해상에서 제5호 태풍 ‘장미(JANGMI)’가 발생했다.

우리나라에서 제출한 이름의 이 태풍은 강도는 강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빠른 속도로 반경 200㎞의 넓은 범위의 강한 비구름대를 몰고 북상하고 있어 그렇지 않아도 물폭탄을 쏟아붓는 장맛비에 더해 또 한 번 시련을 안겨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제5호 태퐁 장미가 9일 새벽 오키나와 서남서쪽 먼바다에서 발생했다. [출처= 기상청]


장미는 오늘 오후 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220㎞ 부근 해상까지 진출한 것으로 보인다. 중심기압은 996헥토파스칼(hPa)이며 중심부근에서는 초속 20m(시속 72㎞)의 강한 바람이 불고 있다. 강풍반경은 210㎞에 달하며 시속 44㎞의 속도로 북상 중이다.

앞서 열대저압부에서 태풍으로 발전할 시점에는 중심기압 1000hPa에 중심부근의 최대풍속은 18m(시속 65㎞), 최대순간풍속은 25m, 중심반경 200㎞였다.

5호 태풍 장미는 앞으로 계속 발달하면서 월요일인 내일(10일) 새벽 3시에는 서귀포 남쪽 약 350㎞ 부근 해상까지 북상해 우리나라에게 간접 영향을 주기 시작한 뒤 내일 오전 9시에는 서귀포 남남동쪽 약 90㎞ 부근 해상까지 도달하며 제주도 등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장미는 계속 북상해 내일 오후 3시께에는 부산 남서쪽 약 50km 부근 해상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점에서는 중심기압 994hPa 최대 순간풍속 초속 23m(시속 83㎞), 강풍반경 220㎞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일 제주도와 경남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는 태풍으로 인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기상정보와 태풍정보를 참고하여 만반의 대비가 요구된다. 


5호 태풍 장미는 내일 오후 9시에는 울릉도 남서쪽 약 50㎞ 부근 해상까지 나아간 뒤 동해 먼바다로 북동진하여 모레 오전에 일본 삿포로 서남서쪽 약 410㎞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의 이동속도는 점점 더 빨라져 내일 오후 우리나라 남해안 상륙할 때는 시속 48㎞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4호 태풍 ‘하구핏’은 4일 오전 중국 상하이 남쪽 부근으로 상륙한 뒤 급속도로 약화해 지난 5일에는 열대저압부로 변질됐지만 하구핏이 몰고 온 많은 수증기가 북상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준 바 있다.


기상청은 “내일 태풍으로 인해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야외 시설물과 비닐하우스 등 피해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상에서도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으니, 선박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