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해외영업 흑자전환, 신시장 진출 잰걸음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7 16:31:23
  • -
  • +
  • 인쇄
국내 11개 보험사, 해외 점포서 순익 2170억원
해외 시장 비중 1%대 그쳐...동남아 시장 공략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국내 보험사의 해외 영업이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저출산·고령화 등 국내 보험시장의 포화 속 성장 동력이 절실한 만큼, 앞으로의 해외 시장 진출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국내 보험사의 해외 영업이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저출산·고령화 등 국내 보험시장의 포화 속 성장 동력이 절실한 만큼, 앞으로의 해외 시장 진출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사진= ChatGPT 이미지 생성]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1개 보험회사(생명보험 4곳, 손해보험 7곳)는 해외 11개국에서 총 한화 약 2170억원(1억5910만달러)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1430만 달러가량의 적자를 기록한 지 한 해 만에 흑자전환을 이뤄낸 것이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지난해 9510만 달러의 순이익을 냈다. 이들은 2023년 발생한 괌 태풍 마와르, 하와이 마우이 산불 등 자연재해 영향으로 761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생명보험사는 해외 보험영업 확대 등을 기반으로 전년 대비 220만 달러(3.5%) 증가한 640만 달러의 순이익을 거뒀다.

 

보험사의 해외점포 현황을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생보사는 해외에 11개 법인을 설치했으며 손보사는 22개 법인과 11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화재는 해외사업조직을 '글로벌사업부문'으로 격상하고 미국·영국·중국·인도네시아·싱가포르·베트남·UAE 등 8개국에서 총 18개 글로벌 거점을 운영 중이다.

 

DB손해보험은 미국 뉴욕, 캘리포니아, 하와이, 괌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지난해 베트남 현지 손보사 2곳의 지분을 75%씩 신규 취득하면서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삼성생명은 태국을 주요 거점으로 삼고 지난해 3분기 태국법인 순이익 275억원을 달성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75%)와 인도네시아 은행 지분을 인수해 글로벌 금융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해외 시장에서 보험사가 나타내는 성과는 고무적”이라며 “특히 동남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동남아 시장은 저출산·고령화를 겪고 있는 국내 시장과 달리 젊은 연령층의 높은 인구 밀도와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국내 보험사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반면 보험사들의 순이익에서 해외 시장을 통해 벌어들이는 비중이 여전히 1%대에 그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기흥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니혼생명 등 일본의 보험회사는 자국 내 보험시장의 저성장에 대비해 오랜 기간 해외투자에 집중해왔다”며 “국내 보험시장도 인구감소, 보험시장 포화 등으로 성장 한계가 예상되기에 해외 진출을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연구위원은 “이미 해외로 진출한 국내 주요 보험사들도 포트폴리오에서 해외 사업 비중이 낮은 만큼 새로운 지역 모색 등 해외 보험사업 강화로 수익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 표절 논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야심 차게 선보인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이 출시 직후 더담믐의 ‘김칩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이 일고 있다.자금력과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의 전형적인 ‘미투(Me-too)’ 상술로 스타트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20일 업계에 따르면

2

엔씨소프트, '아이온2'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 2차 법적 대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는 2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불법 프로그램(매크로)을 사용한 아이온2 이용자 7인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5년 12월 12일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 이용자 5인에 대한 형사 고소에 이어 두 번째 법적 대응이다. 엔씨소프트는 피고소인 7명이 아이온2에서 허용하지 않는 불법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3

스마일게이트, ‘타이베이 게임쇼 2026’ 참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토브가 오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난강 잔란관에서 열리는 ‘타이베이 게임쇼(Taipei Game Show) 2026’에 참가한다고 20일 밝혔다. 타이베이 게임쇼는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돼 온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 종합 게임 행사로, 매년 35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