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돌아온 정의선, IRA 대응책 찾았나 ..."미래 성장동력 꺾일라" 정부도 총력전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9-05 16: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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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 美 출장길서 열흘 만에 귀국...현지 공장 준공 앞당길까
통상교섭본부장도 美 급파…IRA 현안 관련 양국 정부 고위급 협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 방안 논의를 위한 열흘가량의 미국 출장을 마치고 귀국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IRA 대응책으로 미국 현지 공장 준공‧생산을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내 전기차‧배터리‧반도체 업계 모두에 IRA로 인한 악영향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도 지난주 합동 대표단 방미에 이어 통상교섭본부장을 5일 오전 미국으로 급파했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3일 미국 출장 일정을 마치고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지난달 23일 예고 없이 출장길에 나선 지 11일 만이다.

정 회장의 구체적인 방문 목적과 일정에 대해 사측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한 바는 없다. 다만 출장을 떠난 시점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IRA 발효 서명 5일 뒤라는 점에서, 이 법안에 대한 대응책 논의를 목적으로 떠난 긴급 출장이라고 분석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정 회장의 방미 일정과 관련해 “별도로 전달받은 바 없다”고 일축했다.

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은 이번 출장 기간 뉴욕‧조지아주‧로스앤젤레스‧보스턴 등을 방문해 IRA 대응 방안과 현지 신사업 추진 현황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중 조지아주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이 들어설 지역으로 이번 IRA 대응책의 요충지로 떠올랐다. 정 회장은 이곳에서 현지 주 정부 관계자들과 만남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은 내년 상반기 착공해 오는 2025년 상반기 완공으로 계획돼 있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은 IRA 법안 발효에 따라 착공 시기를 내달로, 완공을 오는 2024년으로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공장의 생산 규모는 연산 30만 대 정도로 예상되며 오는 2025년 추가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현대차그룹은 앨라배마 공장의 일부 생산라인을 전기차 생산에 맞게 수정하는 방법도 고려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노사 합의를 거쳐야 하므로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IRA로 인한 국내 전기차‧배터리‧반도체 업계 타격이 예상되자 정부도 지난달 말부터 대응 방안 마련에 직접 나서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이 5일 오전 IRA 문제 협의를 위해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이 8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미국 IRA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열린 긴급 통상추진위원회에서 발언 중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안 본부장은 오는 7일까지 미국 수도 워싱턴 DC를 방문해 캐서린 타이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 현지 정부‧의회 주요 인사를 만나는 등 사흘간의 IRA 대응책 논의 출장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8일부터 9일까지는 로스앤젤레스로 이동해 이틀간 열리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장관회의에 참석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주 산업통상자원부·기획재정부·외교부로 구성된 합동 대표단을 보낸 데 이어 이번 안 본부장을 급파하며 대미 협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IRA는 미국 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에 3690억 달러(약 482조 원)를 투입하고, 전기차 제조사별로는 연간 20만 대까지 보조금(세액 공제)을 지급하던 한도를 없앤다는 내용을 담았다.

지난달 7일 상원을 처음 통과한 이 법안은 같은 달 12일 하원 표결을 거쳐,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명을 받아 본격적으로 발효됐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월 16일 워싱턴DC 백악관에서 IRA 법안에 서명하는 모습. (왼쪽부터) 조 맨친 상원의원, 척 슈머 상원의원, 조 바이든 대통령, 제임스 클리번 하원의원, 프랭크 펄론 하원의원, 캐시 캐스터 하원의원 [AP=연합뉴스]

 

이 법안의 핵심은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와 미국 내에서 생산(최종 조립)되지 않은 전기차를 세액 공제 혜택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다. 배터리‧전기차 시장에서의 중국의 글로벌 공급망을 압박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가 배터리 광물·부품 일정 비율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전기차 1대당 최대 7500달러 지원을 받는다.

공개된 보조금 지원 대상 전기차 리스트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제외됐다. 현대차그룹의 주력 전용 전기차인 두 모델은 현재 전량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 중이기 때문이다.

조지아주 공장 완공이 오는 2024년으로 앞당겨지더라도 보조금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는 1년여 기간에는 아이오닉5‧EV6의 매출 손실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선제적 해결 방법보다는 피해의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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