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입가경' ​張·崔 고려아연 지분 확보 경쟁...종중 돈에 오너家 퇴직금까지 '영끌'하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3-06 19:15:08
  • -
  • +
  • 인쇄
동거 끝낸 ​張·崔 경영권 다툼 심화...치열한 지분율 경쟁으로 치달아
주총서 이사회 구성 표 대결 예상...캐스팅보트 쥔 국민연금에 촉각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한 때 피보다 진한 동업 관계를 이어오던 장 씨와 최 씨 가문이 고려아연을 두고 경영권 다툼을 벌이는 가운데 지분 확보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해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의 취임과 함께 3세 경영의 막이 오르자 두 가문의 조용한 동거도 마무리되는 모습이다.

▲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6일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최 회장 측은 지난달 최 씨 가문 회사인 유미개발을 통해 다섯 차례에 걸쳐 605억 원 규모의 고려아연 지분 0.51%를 추가로 사들였다.

또 해주최씨준극경수기호종중을 통해 세 차례에 걸쳐 201억 원 규모의 고려아연 지분 0.17%를 추가 매입했다.

유미개발은 고려아연 주식 15만 4062주를 담보로 100% 차입금으로 매입 자금을 조달했고, 종중 측도 4만 2518주를 담보로 175억 원을 빌려 주식을 샀다.
 

이에 장 씨 가문 측에서는 장형진 영풍 고문 개인회사인 에이치씨를 통해 40억 원 규모의 고려아연 주식을 확보했다.

 

두 가문의 지분 매입 경쟁은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다.


현재 고려아연의 최대주주는 장 씨 가문의 (주)영풍(26.11%)이며, 오너 2세인 장형진 영풍 고문은 개인 최대주주(3.36%)다.

이외에도 장 고문의 아내 김혜경 씨(0.58%), 영풍정밀(1.91%), 코리아서키트(0.52%), 테라닉스(0.36%) 등 장 씨 가문 측 지분은 32%가량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최 씨 가문 측이 지난해 재계에서 손을 내밀어 우호 지분을 확보하고 추가 주식 매수에도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면서 장 씨 가문 측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앞서 한화그룹은 지난해 8월 한화임팩트의 미국 투자 계열사인 한화H2에너지USA를 통해 4700억 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최 회장의 우군으로 고려아연 지분 5%를 확보했다.


또 고려아연은 같은 해 11월 LG화학(2576억 원·1.97%), (주)한화(1568억 원·1.2%)와 자사주를 맞교환하고, 트라피규라·한국투자증권 등(3723억 원)과 자사주 거래를 하는 등 외부에서 총 7868억 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유치했다.

이후 최 회장의 지배력이 큰 영풍정밀을 통해 고려아연 주식을 추가 매수하면서 확보하면서 양측의 지분 격차가 크게 좁혀진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최 씨 가문이 지분 경쟁에서 4% 안팎으로 장 씨 가문 측을 뒤쫓는 것으로 보고 있다.

 

▲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전경 [사진=고려아연 제공]


이와 함께 오는 17일 고려아연 정기 주주총회에서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개정안'이 통과되면 최창걸·최창영·최창근 명예회장의 퇴직금이 크게 늘면서 지분 매입 경쟁에 최 씨 가문 측 실탄으로 쓰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또 이번 주총에서 최 회장 측의 이사회 장악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총 11명으로 구성된 고려아연 이사회는 이번 주총을 통해 5명의 이사가 교체될 예정이다.

사내이사 후보 중 고려아연 박기덕 사장과 박기원 온산제련소장, 기타비상무 이사로 내정된 최내현 알란텀 대표는 최 회장 측 인사로 꼽힌다.

이들이 입성에 성공하면 최 회장 측에서 이사회를 장악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표 대결이 벌어진다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국민연금은 고려아연 지분 8.75%를 들고 있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