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 개설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12-01 23:54:31
  • -
  • +
  • 인쇄
신보의 공신력 있는 기업 데이터. 기업분석 노하우 전면 공개
이용자 수요 맞춘 AI 경영진단, 빅데이터 기업정보조회, 중소기업특화 통계서비스 제공

신용보증기금이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을 오픈했다. 신보의 공신력 있는 기업 데이터와 기업분석 노하우를 전면 공개한 것으로, 이용자 수요에 맞춘 AI 경영진단, 빅데이터 기업정보조회, 중소기업특화 통계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 활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이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를 정식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 ‘BASA 포털’ 서비스 메인 화면 [이미지=신용보증기금 제공]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는 신보가 보유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데이터와 우수한 기업분석 역량을 서비스화하여, 중소기업, 금융기관, 공공·학계 등 이용자의 수요에 맞춰 전면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업 데이터 분야의 정보 비대칭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됐다.

 

새로 오픈된 ‘BASA’ 포털을 통해 이용자들은 ▲AI 경영진단, ▲기업정보조회, ▲기업통계 서비스를 기업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신보는 지난 3월 ‘AI 경영진단’ 서비스를 통해 간단한 온라인 신청만으로 30분 이내에 40여 페이지의 경영진단보고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중소기업 전용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후 약 8개월만에 3만 4000여 개 기업이 12만회 이상 이용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포털 오픈과 함께 첫선을 보이는 ‘기업정보조회’ 서비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DB와 차별화된 신용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약 130만여개 기업의 개요, 평가등급, 기업분석 내용을 조회할 수 있으며, 특히 매일 1회 기업분석결과 재산출을 통해 동태적 기업 상태와 거래처 위험까지 반영된 양질의 기업정보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거래처 관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기업통계’ 서비스를 통해 재무제표 외 부가세 정보, 차입금 등 최신 신용공여 정보를 활용한 시의성 있는 중소기업 통계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은 지역, 업종, 기업규모 등 세부 조건에 따른 맞춤형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이번 ‘BASA’포털 오픈으로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혁신성장기업 선별, 금융시장 내 적재적소의 자금공급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 활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데이터 시장 선도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銀, 지방 소아암 아동 주거비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로 조성된 우리사랑기금을 활용해 소아암 아동을 위한 주거비 지원사업 ‘병원 앞 우리집’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방에 거주하면서 치료를 위해 장기간 서울에 머물러야 하는 소아암 아동과 가족들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은행은 환아 가족이 치료 기간 동안 안정적인 환경

2

에듀윌, ‘9월엔 합격어텀’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오는 22일까지 공무원 수험생을 대상으로 가을맞이 '9월엔 합격어텀(Autumn)'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9월엔 합격어텀(Autumn)' 이벤트는 아침 저녁으로 조금씩 선선해진 날씨에 감 잡고 공부를 시작하려는 수험생들을 위한 격려 차원의 이벤트다.최대 10만원 할인 쿠폰을 증

3

'화려한 싱글' 양혜승, 따뜻한 모성애 담긴 힐링송 '엄마의 잔소리' 발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가수 양혜승이 새 싱글 앨범을 발매했다. 양혜승의 신곡 '엄마의 잔소리'는 일상에서 누구나 공감할 ‘엄마의 금쪽 조언’을 리드미컬한 댄스 트랙 위에 담은 곡으로 누구나 공감할 사랑이 담긴 어머니의 잔소리를 직설적으로 담아낸 가사와 중독적인 사운드, 양혜승의 파워풀한 보이스가 더해졌다. 엄마의 잔소리를 훈육이 아닌 사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