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상승 vs 크래프톤 하락’...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TOP10 재편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5 14:00:43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25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게임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51만 7629건을 분석하여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1위 넷마블에 이어 2위 카카오게임즈, 3위 엔씨소프트, 4위 위메이드, 5위 NHN, 6위 시프트업, 7위 컴투스, 8위 크래프톤, 9위 넥슨게임즈, 10위 이스트소프트 등이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올 상반기 게임 업계는 글로벌 불확실성과 국내 리스크 속에서도 해외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점진적 반등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카카오게임즈는 K-브랜드지수 순위가 수직 상승하며 이용자 소통과 마케팅 강화에 따른 브랜드 반응도를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크래프톤은 지난 조사 대비 순위가 급격히 하락하며 빅데이터 상의 콘텐츠 주도력 약화가 두드러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넷마블이 1위를 지켜낸 가운데, NHN과 넥슨게임즈의 신규 진입과 펄어비스·넵튠의 이탈이 뚜렷한 흐름을 보여준다. 각 기업의 브랜드 인덱스는 단순 노출이 아닌 사회적 언급의 질적 요소가 반영된 결과로, 향후 브랜드 전략의 명확한 리포인트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병도 의원, ‘약자와의 동행’없는 서울시 미래교통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서울시가 ‘약자와의 동행’을 기치로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교통약자는 탑승조차 어려운 구조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9월 기준 서울시가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 17대 중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은 6대(35.3

2

현대로템, 美 쉴드AI와 기술개발 업무협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현대로템이 방산 부문의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경쟁력을 강화한다. 현대로템은 지난 2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5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미국의 AI 솔루션 업체인 ‘쉴드(Shield)AI’와 국방 AI 기반 다목적 드론 운용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3

현대해상, ‘아이마음 놀이터’ 건립·운영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영등포구청, 사회적기업 코끼리공장, 사단법인 루트임팩트와 ‘어울숲 문화쉼터×아이마음 놀이터’ 건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이마음 놀이터’는 현대해상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새롭게 추진하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지자체와 협력해 아동과 양육자를 위한 열린 커뮤니티 공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