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호 기자] 기아의 픽업트럭 타스만이 호주 경사도 50도의 극한 지형 코스를 정복하며 강력한 주행 성능과 제어 기술력을 입증했다.
4일 기아에 따르면 호주의 오프로드 전문 유튜브 채널 '팀 브리 오프로드(Team Bree Offroad·이하 오프로드)'가 게시한 타스만의 '비어 오클락 힐(Beer O’clock Hill)' 등정 영상을 통해 이점이 드러났다.
▲ <사진=기아> |
'오프로드'는 호주 현지에서 오프로드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다. 각종 4륜 구동 차량을 극한의 환경에서 테스트하며 성능을 검증하는 콘텐츠를 생한하고 있다. 채널 운영자 루카스 브리(Lucas Bree)는 해당 영상을 통해 "어떠한 개조도 하지 않은 순정 차량으로 호주에서 가장 악명높은 코스를 오르다니, 정말 놀라운 결과"라고 말했다.
'4륜 구동차의 에베레스트'라고 불리는 영상의 무대가 된 '비어 오클락 힐'은 호주 퀸즐랜드에 위치한 오프로드 전용 트랙 '스프링스 4×4 어드벤처 파크(Springs 4x4 Adventure Park)' 내의 한 코스다. 경사도 50도, 길이 100m에 달하는 가파른 언덕과 바위, 진흙, 웅덩이 등의 혼합 지형으로 인해 세계적인 오프로드 차량들도 등정에 실패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한다.
코스에 도전하는 수많은 차량 중 극히 일부 차량만이 등정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지만 이 마저도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하게 별도의 튜닝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영상에 등장한 차량은 타스만 X-Pro 모델로 어떠한 개조도 거치지 않았다. 다만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를 장착했다.
차량에 탑승한 루카스는 4WD 시스템 모드 중 '4L(4-Wheel Drive Low)모드'와 '후륜 e-LD(Electronic Locking Differential, 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 기능을 차례로 활성화했다.
'4L 모드'는 일반 주행보다 낮은 기어비를 적용해 저속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휘할 수 있어 험로 주파에 유리하다. 'e-LD'는 좌우 바퀴의 회전 차이를 차단해 바퀴가 헛도는 상황을 방지하할 수 있다.
이날 정상에 오른 루키스 브리는 "기아 타스만 최고다"고 소리치기도 했다. 이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잘 해냈다. 심박수가 아직도 높다"는 평을 남겼다. 이어 그는 "전륜에는 차동기어 잠금장치(LD)가 없으니 멀리 올라가진 못할 것" 이라며 시험삼아 후진으로 언덕을 다시 오르기 시작했고 언덕의 약 3/4 지점까지 후진 주행도 성공했다.
영상 댓글에는 기아 타스만을 칭찬하는 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이용자들은 "멋진 영상이다 타스만이 믿을 수 있는 4륜구동 차라는 걸 알게 됐다", "진짜 말도 안 된다 게다가 순정 차량이라니 대단하다"는 평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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