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U, 부산은행 과태료 9억 제재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2 09:41:05
  • -
  • +
  • 인쇄
의심스러운 거래 보고·고액 현금거래 보고 위반 등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이 '특정금융정보법'을 위반한 부산은행에 과태료를 부과했다.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은 부산은행에게 과태료 9억2850만원을 부과했다고 22일 밝혔다.
 

▲ 부산은행 전경 [사진=부산은행]

FIU에 따르면 부산은행은 자금세탁행위나 공중협박자금조달이 의심되는 11건의 거래를 지연 보고하고, 151건에 이르는 고액현금거래를 보고하지 않거나 일부 금액을 누락해 보고했다. 이와 함께 고객확인 의무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정 금융거래정보법과 관련 규정에 따르면 금융회사는 금융거래의 상대방이 자금세탁행위나 공중협박자금조달 행위를 하고 있다고 의심되는 근거가 있는 경우 금융거래 결정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하지만 부산은행은 지난 2021년 6월부터 같은 해 7월까지 의심스러운 거래 보고대상 11건을 지연보고 했다. 


이와 함께 고액 현금거래 보고의무도 위반했다. 1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지급하거나 영수한 경우 30일 이내에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하지만 부산은행은 2020년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기간 중 미보고 37건과, 일부 금액 누락보고 114건 등 총 151건을 위반했다. 

 

이 밖에도 고객확인의무도 위반한 것으로 FIU의 조사결과 드러났다. 2023년 8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외국인 고객과 6건의 계좌 신규 개설 또는 일회성 금융거래 등을 하면서 신원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지 않았다.

또 2020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강화된 고객확인 대상 고객 30명에 대해 금융거래 등의 목적과 거래자금의 원천 등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솥도시락, ‘2025년 햅쌀’ 전 가맹점에 공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솥도시락은 ‘2025 신동진 단일품종 햅쌀’을 전 가맹점에 공급했다고 23일 밝혔다. 한솥도시락은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이념 아래, 품질 좋은 ‘신동진 단일 품종 햅쌀’을 지속 사용해오고 있다. 신동진 단일품종 햅쌀은 일반 쌀보다 쌀알이 굵고 통통해 뛰어난 식감과 밥맛을 자랑한다. 한솥도시락은 밥맛이 도

2

에어프랑스, 페이스트리 셰프 얀 쿠브레 협업 비즈니스 클래스 디저트 메뉴 공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에어프랑스가 프랑스 유명 페이스트리 셰프 얀 쿠브레(Yann Couvreur)와의 첫 협업을 통해 프렌치 디저트의 예술성과 정통성을 전 세계에 알린다. 파리 출신의 얀 쿠브레 셰프는 카레 데 푀이앙(Carré des Feuillants), 파크 하얏트 파리 방돔(Park Hyatt Paris Vendôme), 에덴 록(Eden R

3

현대그린푸드, 성남시 내 식품업체 발굴·지원 나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과 손잡고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힙스토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힙스토어 팝업스토어는 경기 성남시 내에 특색과 경쟁력을 갖춘 로컬 식품 브랜드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지역 상권과 대형 유통사의 협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