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수제 맥주의 만남, 프리미엄 커피맥주 '팻보이' 출시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01 10:03:52
  • -
  • +
  • 인쇄
한국커피협회 소속 전문가와 독일 출신 맥주 브루마이스터가 협업

국내 최고의 커피 전문가들과 수제 맥주 장인 브루마이스터가 손을 잡고 신개념 음료 ‘커피맥주’를 선보인다.
 

▲사진 = 한국커피협회 제공

 

독일 정통 수제 맥주 전문업체 ㈜크래머리 브루어리는 1일 (사)한국커피협회 소속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한 프리미엄 커피맥주 ‘팻보이’를 시장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커피맥주 팻보이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 최고의 커피 품종인 게이샤 원두를 기반으로 한 흑맥주 임페리얼 스타우트 수제 맥주라는 점이다.

스페셜티 커피 업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게이샤 원두는 바리스타 대회에서 자주 사용되는 최고급 원두로, 일반 커피 원두보다 가격이 10배 이상 높아 일상에서 쉽게 구하기 어려운 명품 커피 품종이다.

커피맥주라는 콘셉트는 이번에 처음 나온 게 아니다.

과거 맥주에 더치 커피를 직접 타서 마시는 방식이 잠시 유행했던 적이 있지만, 하나의 완성된 제품이 아니라 그때 그때 만들어 먹는 방식이었다.

자연히 풍미도 떨어지고 완성도가 높지 않아, 대중들에게 반짝 유행으로 끝난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야 일부 업체들이 커피 원두를 직접 분쇄해 맥주와 함께 양조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커피와 맥주 각각의 재료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둘의 밸런스를 맞추기가 어려웠고, 대중화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다.

(사)한국커피협회 소속 커피전문가들은 G-ACP이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매주 회의를 진행하며 새로운 커피, 획기적인 제품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커피맥주의 개발이 시작됐다.

㈜크래머리 브루어리의 합류로 더욱 본격화됐던 것.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원가를 생각하기보다는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더욱 신경을 썼다.

재료 하나하나를 신중하게 선택했다. 최종적으로 게이샤 원두와 임페리얼 스타우트가 선정됐고 수개월의 시행착오 끝에 에스프레소의 강한 풍미에 볶은넛과 같은 고소한 향, 말린 오렌지껍질과 같은 상큼함이 더해진 달달하면서도 크리미한 마우스필의 고급 커피 맥주가 완성됐다.

이번 제품 개발에 참여한 (사)한국커피협회 소속 정화용 연구원은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사람들이 많아지며 방구석 혼술러와 홈카페족이 늘고 있다”며 “팻보이는 퇴근 후 집에서 맥주를 즐길까, 커피를 마실까 망설이게 되는 이들에게 최고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함께 개발에 참여한 ㈜크래머리 브루어리 이원기 대표는 “과거 매니아들의 전유물이었던 수제 맥주가 대중화 되면서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맥주의 다양한 풍미를 비교하는 것을 즐기고 있다”며 “이번 팻보이를 시작으로 계절별로 어울리는 다양한 커피 맥주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팻보이는 부산 영도 카페드220볼트, 제주도 커피 코알라, 서울 서초동 프리퍼 커피, 방배동 엔터하츠 커피, 여의도 윤중싸롱 등 전국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과 가평 크래머리 브루어리 매장 등에서 맛볼 수 있다.

신세계그룹의 주류 수입·유통 전문 매장인 와인앤모어, 일부 바틀샵 매장 등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쿠팡, 정부와 손잡고 ‘AI 유니콘’ 만든다...750억 투자해 ‘제2의 쿠팡’ 육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쿠팡이 정부와 손잡고 AI 기술기반의 혁신기업 발굴 및 투자에 적극 나선다. 쿠팡은 11일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AI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Next Unicorn Project)’의 알파코리아소버린AI펀드(스케일업 AI융합분야)에 75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벤처캐피탈사 SBVA가 운영사(GP)

2

롯데마트, '제주산 찰광어회' 2만원대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롯데마트가 국민 횟감의 대명사인 광어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체 횟감으로 찰광어를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제주산 찰광어회(300g 내외/냉장/국산)’를 2만 6900원에 판매하며, 고객들이 고급 횟감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해부터 여름철 이상고온으로 광어와 우럭 양식

3

결혼, 이사 준비 걱정마세요...아이파크몰, ‘더드림 리빙&웨딩페어’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DC아이파크몰이 오는 12일부터 내달 5일까지 결혼 시즌을 맞아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특별한 행사를 선보인다. 아이파크몰은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는 결혼 준비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리빙페어’에서 한 단계 더 확장한 ‘더드림 리빙&웨딩페어’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혼의 설렘과 웨딩, 예식 준비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