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수석대변인에 황보승희·비서실장에 서범수 내정...사무총장·정책위의장은 누구?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2 23:52:47
  • -
  • +
  • 인쇄
사무총장엔 권성동·박진 거론...정책위의장엔 김도읍·성일종·유경준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대표가 헌정사상 최초로 30대 제1야당 당수 시대를 연지 하루만인 12일, 첫 당직 인선으로 수석대변인에 황보승희 의원, 비서실장에 서범수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이 대표는 "수석대변인과 비서실장 정도는 제 임명권 하에 있는 것으로 봤다"며 "두 분께 당직을 제안했고 모두 수락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황보 의원은 부산 중구·영도구 출신의 초선이고, 서 의원은 울산 울주를 지역구로 둔 경찰 출신 초선이다. 황보 의원은 국회 입성 전 부산시의회에서 오래 활동했고 서 의원은 5선의 서병수 의원 친동생이다.

서 의원은 1963년생, 황보 의원은 1976년생으로 1985년생인 이 대표보다 각각 22세, 9세 위다.

개혁 성향의 두 의원은 이 대표와 가까운 오신환 전 의원이 차린 협동조합 방식의 카페 '하우스'(how's)에 조합원 자격으로 참여한 공통점이 있다.
 

▲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 후보가 황우여 선관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전당대회에서는 이준석 후보가 헌정사상 최초로 30대 제1야당 당대표로 선출됐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와 가까운 오신환 전 의원은 조언자 역할을 지속하더라도 당장 당직을 맡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수석대변인 이외의 당 대변인 2명은 이 대표가 공약했던 '토론 배틀'을 통해 이르면 이달 내 선임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주말인 12일 휴식을 취하면서 새 지도부 진용을 갖추기 위한 나머지 당직 인선 숙고에 들어갔으며, 휴일인 13일에도 별다른 공개 일정 없이 당직 인선과 언론 인터뷰 등으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경험이 없는 30대 중반의 이 대표로서는 주요 당직에 경륜 있는 중진을 포석하고 당 운영의 안정을 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먼저 '당 곳간지기'격인 사무총장에는 권성동 박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모두 4선 중진이다. 이중 권 의원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정책위의장으로는 정책 역량과 대여 협상력을 고려한 후보군이 물망에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3선 김도읍 의원, 재선 성일종 의원, 초선 유경준 의원 등이다.

새 당헌·당규에 따르면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가 원내대표와 논의를 거쳐 1명을 선택한 후 의원총회에서 공식 추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원장으로는 초선의 '정책통' 윤희숙 의원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이 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지상욱 현 원장이 유임될 가능성도 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정책위의장과 여의도연구원장의 인재풀이 겹친다"며 "먼저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조율하고 여연원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이 대표가 당선 직후 회견에서 "원외 여성 전문가'를 모시겠다"고 밝힌 지명직 최고위원도 관심사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를 비롯해 민현주 신보라 전 의원, 여명숙 전 게임물관리위원장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대전현충원 참배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당직 인선은 다음주 첫 최고위를 거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참좋은여행, 시니어 겨냥 대만 프리미엄 상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최근 인구 구조 변화와 함께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면서 중장년층의 해외여행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간적·경제적 여유를 갖춘 시니어층은 단순 관광보다 여행의 ‘경험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에 따라 언어 장벽과 복잡한 예약, 현지 이동 부담을 줄이고 의사결정 피로도

2

육동한 춘천시장, 원강수 원주시장 제치고 K-브랜드지수 강원도 지자체장 1위 수성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강원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육동한 춘천시장이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

3

풀무원, 올리브영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이 올리브영의 신규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에 입점하며 헬스·웰니스 식품 유통 채널 확대에 나섰다. 풀무원은 올리브영이 선보인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의 1호 오프라인 매장인 ‘올리브베러 광화문점’에 입점했다고 5일 밝혔다. 올리브베러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핵심 가치로 기존 헬스 카테고리를 웰니스 전반으로 확장한 올리브영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