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고령화 대응 통계 포착' 유엔 대책회의 개최

오철민 / 기사승인 : 2019-08-12 01:31:17
  • -
  • +
  • 인쇄

[메가경제 오철민 기자] 통계청은 11일과 12일 이틀 동안 대전 통계센터에서 유엔(UN) 산하 ‘고령화 대응을 위한 티치필드 시티그룹회의'(Titchfield City Group on Ageing)를 개최한다.


'시티그룹'은 각 통계 분야의 국제표준화 방법론을 연구하는 유엔 승인 전문가회의로, 이름은 첫 번째 회의 개최 도시인 티치필드를 따서 붙여졌다. 장애통계 워싱턴그룹, 환경계정 런던그룹, 물가지표 오타와그룹 등으로 불리는 것과 같은 이유다.


이 회의는 출산율 하락과 기대수명 연장 등으로 많은 국가들이 고령화 대응에 지혜를 모으고 있으나, 정작 고령세대 본인을 위한 정보는 부족하다는 사실에 전 세계가 인식을 같이 하면서 생겼다. 따라서 고령화 대응과 관련된 자료 생산 및 분석 표준안 마련을 위한 논의의 장이다.



이같은 취지는 ‘어느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포용적 이념과도 맥락을 같이 하며, 고령층이 소외되지 않고 품위 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그들의 활동을 통계적으로 포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국 티치필드에서 개최한 이후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호주, 일본, 영국 등을 비롯,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통계청 및 학계, 국제기구 전문가 80여명이 참가한다.


첫날에는 국내외 전문가의 국가별 고령화통계 사례 발표와 함께, 3개 분야 그룹별 워크숍을 통해 심층 논의와 토론을 실시한다. 그룹 A 워크숍에서는 기존 고령자통계 국제지침 및 기준, 장애요인, 문헌 등을 평가하고, 그룹 B에서는 고령자통계 개념 및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관련을, 그룹 C에서는 고령자통계 가이드라인 표준화 및 조정 관련을 각각 다룬다.


둘쨋날에는 전체 세션에서 분임별 토의내용을 공유·보완하는 등 회의 결과를 정리하고, 향후 유엔 통계위원회 상정 등 업무추진계획을 논의한다.


이날 부대행사로는 아세안+3(한?중?일) 국가의 고령화 데이터를 조율하여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우리 사회에서 고령계층이 소외되지 않기 위한 통계인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정부, 학계 및 국제기구 등이 동반자로서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하는데, 이번 회의가 고령자 계층의 권익과 복지를 강화하는데 귀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철민
오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동아제약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 올리브영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 입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아제약의 프리미엄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ilo)’가 CJ올리브영이 선보인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 ‘올리브베러(OLIVE BETTER)’ 1호점에 입점하며 온·오프라인 소비자 접점을 확대한다.이번 입점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핵심 가치로 내세운 올리브베러의 콘셉트와 아일로의 브랜드 철학이 맞물리며 성사됐다. 아일로는 일본과 중국

2

테팔, 설 맞이 대규모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실시… 최대 64% 할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글로벌 주방·가전 리딩 브랜드 테팔은 민족 최대 명절 설을 맞아 약 50일간 대규모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테팔 인기 제품과 신제품을 최대 64%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이번 설 프로모션은 오는 3월 3일까지 전국 이마트, 롯데마트와 네이버, G마켓, 11번가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순차적으로

3

승리의 여신: 니케, ‘리코리스 리코일’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레벨 인피니트는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승리로 향하는 소녀들의 건슈팅 RPG ‘승리의 여신: 니케’와 일본 인기 TV 애니메이션 ‘리코리스 리코일’의 컬래버레이션을 오는 2월 12일부터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리코리스 리코일’은 일본의 치안을 유지하는 에이전트 ‘리코리스’인 니시키기 치사토와 이노우에 타키나를 주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