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들, 자금 조달·비용 증가·인력 부족 3대 장애 꼽아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9 07:54:34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국내 스타트업계가 자금조달 난항, 원가상승에 따른 비용증가 등 빡빡한 살림살이로 성장에 애로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 대한상공회의소.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 이하 대한상의)는 국내 스타트업 25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스타트업 애로 현황 및 정책과제’조사에서 10곳 중 4곳의 스타트업이 ‘자금 조달 문제’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뒤를 이어‘원가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38.2%)’,‘인력 부족(22.0%)’,‘국내외 판로 확보(18.1%)’ 순으로 애로사항을 꼽았다. 

 

공간공유 스타트업체 A사 대표는 “코로나 사태로 매출이 급감하여 회사 운영이 많이 힘들었는데 코로나 이후 매출이 반짝 회복했음에도 자금 조달이 쉽지 않아 누적 적자는 계속 늘고 있다”며 “정직원 5명을 모두 내보내고 아르바이트생 1명만 쓰고 있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아 아예 사업을 접고 다른 업종으로 피봇팅(업종변경)을 할까 고민 중에 있다”고 하소연했다.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B사 대표는 " IT전문인력을 뽑기 위해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근무지인 강남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며 "임차료 증가라는 예상치 않은 부담까지 짊어지게 되어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작년부터 계속된 스타트업계 경영난은 올해도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응답기업의 40.2%는 작년보다 경영 여건이 악화됐다고 답했다. 그 이유를 물은 결과 ‘내수시장 부진(60.6%)’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스타트업 투자환경 악화(37.5%)’,‘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 지속(37.5%)’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응답기업 10곳 중 1곳만이‘1년 전보다 투자 유치가 증가했다’고 답해 투자의 불씨가 아직 살아나지 않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작년 조사에서는 ‘1년 전보다 투자 유치가 감소했다’고 답한 비중이 36%에 달했는데 올해는 그 비중이 16.6%로 나타나 악화의 정도는 다소 약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를 묻는 질문에‘투자 활성화(44.0%)’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다음으로 ‘대기업, 중견기업과 스타트업 간 판로연계(33.6%)’,‘신산업 분야 규제 해소(20.1%)’,‘대.중견기업 – 스타트업 간 기술교류(12.7%)’ 순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투자활성화, 판로연계, 기술교류 등은 오픈 이노베이션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대기업 중견기업과의 협업은 스타트업에 추가적인 투자 유치, 기술.사업모델 고도화, B2B/B2G 판로 연계 등‘일석 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