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vs 양종희 vs 진옥동’ 3강 구도 형성…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경쟁 본격화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10:36:17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주요 금융사 대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075만 1918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박현주 회장(미래에셋그룹)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2위 양종희 회장(KB금융지주), 3위 진옥동 회장(신한금융지주), 4위 함영주 회장(하나금융지주), 5위 최윤 회장(OK금융그룹), 6위 김남구 회장(한국금융지주), 7위 김성태 은행장(IBK기업은행), 8위 윤호영 대표(카카오뱅크), 9위 황병우 회장(iM금융그룹), 10위 조정호 회장(메리츠금융지주)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금융사의 브랜드 가치는 디지털 전환 대응력, 글로벌 비전, 조직문화 혁신 등 다층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금융사 수장의 개인 이미지가 곧 기업의 신뢰도로 직결되는 시대적 흐름이 뚜렷하게 확인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에서는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이 1위에 올라 글로벌 투자 역량과 장기적 사업 비전의 강점을 재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양종희 KB금융 회장과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안정적인 리더십으로 3강 구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김성태 IBK 은행장과 황병우 iM금융 회장의 신규 진입은 중견 금융사의 온라인 존재감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금융 리더십의 ‘디지털 신뢰도’가 브랜드 영향력의 핵심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2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3

컬리,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론칭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컬리 큐레이터는 고객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큐레이터는 컬리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제휴 링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