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유재석 vs 10위 강호동 격차 이유? K-브랜드지수 예능방송인 TOP10 발표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0 08:58:55
  • -
  • +
  • 인쇄
2위 안정환, 3위 이효리, 4위 전현무, 5위 박명수...
K-팝, K-드라마, K-무비에 이어 K-예능의 인기 실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예능방송인 부문 1위에 유재석이 선정됐다고 20일 발표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커뮤니티(Community)·활성화(TA)·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예능방송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30위 예능방송인를 대상으로, 2024년 8월 1일부터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억 5496만 385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예능방송인 부문은 유재석이 1위의 영예를 차지한 가운데 안정환(2위), 이효리(3위), 전현무(4위), 박명수(5위), 신동엽(6위), 김종국(7위), 박나래(8위), 탁재훈(9위), 강호동(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류원선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리서치센터장은 “K-팝, K-드라마, K-무비에 이어 K-예능이 새로운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로 급부상하며 K-콘텐츠 흥행의 다음 주자로 기대감이 모이고 있다. 글로벌 OTT 전문가들은 K-예능의 장점으로 독창적인 설정과 아이디어, 차별화된 스타일을 손꼽는다. 다만, 최근 말초적 감성을 자극하는 서바이벌 포맷에만 집중된 K-예능의 편중 현상도 냉정하게 점검해야 할 시점”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K-예능 성공의 가장 근본적 토대는 ‘물 불 가리지 않는’ 대한민국 예능방송인들의 활약에서 비롯된 것이다. 모든 인덱스에서 최상위권에 등극한 ‘유느님’ 유재석의 변함없는 존재감과 ‘스포테이너’ 안정환의 인기 상승세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브랜드지수는 최근 한국갤럽이 발표한 대중문화 6개 부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빅데이터 비교 순위를 제시해 신뢰도를 검증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투어, 에어텔X현지투어플러스 꿀조합 시리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자유여행객을 겨냥해 에어텔과 현지투어플러스의 꿀조합 시리즈 기획전을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하나투어에서 에어텔을 구매한 고객이 현지투어플러스까지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두 속성을 조합해 완성도 높은 여행 코스를 추천하는 꿀조합 시리즈를 기획했다. 꿀조합 기획전은 시즌별로 운영하며, 첫 기획전은 9월 8일 ‘

2

한미약품, ‘롤론티스’ 중동 진출…사우디 타북과 공급 계약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호중구감소증 치료 바이오신약 ‘롤론티스’의 중동 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한미약품은 8일 사우디아라비아 대표 제약사 타북(Tabuk Pharmaceuticals)과 ‘롤론티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0월 맺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성격으로, 양사는 롤론티스의 중동 시장 안착을 위해

3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노마드 아웃랜드 위스키’ 특별 패키지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골든블루 인터내셔널(대표이사 박소영)은 프리미엄 쉐리 피니시드 위스키 ‘노마드 아웃랜드 위스키(Nomad Outland Whisky, 이하 ‘노마드’)’의 특별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노마드’는 스페인 곤잘레스 바야스(González Byass)의 쉐리 피니쉬드 위스키로 2022년 3월부터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에서 독점 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