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서울대·셔터스톡과 '글로벌 AI 챌린지' 개최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31 10:18:07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LG AI연구원은 내달 1일부터 4월 말까지 전 세계 AI 연구자를 대상으로 'LG 글로벌 AI 챌린지'를 온라인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을 주제로, AI가 처음 본 이미지를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하는지 평가하는 대회다.

 

 

▲ 초거대 AI의 이미지 캡셔닝 과정 [LG 제공]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AI가 마치 사람의 시각 인지 능력처럼 처음 봤거나 표현 방식이 다른 이미지를 볼 경우 기존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이해하고 유추한 결과를 텍스트로 설명하는 기술이다.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이 점차 고도화되면 이미지 인식 AI 기술의 정확성과 공정성이 높아지고, 사람들의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기술은 인간의 학습 구조를 모방한 초거대 AI가 등장하면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최근 화두가 되는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생성형 AI 모델'의 성능은 물론 이미지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도 활용되고 있다.

최근 자연어 검색 분야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ChatGPT'처럼 AI가 스스로 이미지를 이해하고 설명하며, 해시태그도 달 수 있는 이미지 캡셔닝 기술이 이미지 검색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란 전망이다.

LG는 사람의 시각 인지 능력에 가까이 다가서는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이 이미지를 텍스트로 표현하고, 텍스트를 이미지로 시각화할 수 있는 초거대 멀티모달 AI인 '엑사원(EXAONE)'의 기술 개발 생태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 AI연구원은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해 엑사원을 공동 연구 중인 '서울대 AI대학원', 셔터스톡과 함께 이번 대회를 진행한다.

셔터스톡은 편향성과 선정성 등에 대한 AI 윤리 검증을 끝낸 고품질 이미지-텍스트 데이터셋 2만 6000개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경무 서울대 AI대학원 석좌교수는 "이미지 캡셔닝은 영상에 나오는 객체들의 관계부터 상황과 문맥까지 이해해 인간의 언어로 표현하고 설명하게 하는 것으로, AI가 인간의 지능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보여주는 척도"라고 말했다.

이어 "학습 데이터 없이도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매우 도전적인 문제이자 세계적으로도 최근에 연구가 시작된 분야"라며 "LG AI연구원, 서울대 AI대학원, 셔터스톡이 세계 최초로 챌린지와 워크숍을 공동 진행하는 것은 국내 AI 역량이 이미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쿠팡 CPLB, 경북경제진흥원과 지역 중소 제조기업 PB상품 공동개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팡이 경북 지역의 우수 중소기업들과 협업해 PB상품을 개발한다. 쿠팡의 자체브랜드 전문 자회사 씨피엘비(CPLB)는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이하 진흥원)과 '2025 경북 PMF 상품개발 사업'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북 지역 중소 제조기업의 PB상품 개발 및 판로 확대를 위한 것으로, 상품 기획부터 생

2

로지스밸리비앤에프, DA메디컬그룹과 더마코스메틱 ‘디에이이펙트’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로지스밸리비앤에프(이하 LV BnF)가 피부재생과 진정 기능에 집중한 혁신적인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디에이이펙트’를 론칭한다고 9일 밝혔다. 디에이이펙트는 LV BnF와 국내 대표 미용의학 네트워크 ‘DA메디컬그룹’이 공동 설립한 ‘디에이바이오테크’를 통해 선보이는 브랜드로, 시술·관리에 따른 애프터케어 수요 증가와 민감 피부를 위한

3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오프라인 행사 성황속 마무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서‘에픽세븐’이 정식 론칭 7주년을 맞아 개최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가 이용자들의 성황속에 마무리됐다고 9일 밝혔다. 행사는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예스 24 라이브홀’에서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진행됐다. 6일에는 ‘에픽세븐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2025’(이하, E7WC) 그랜드 파이널이, 7일에는 에픽세븐의 첫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