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와플랫, 제주사회서비스원 MOU 체결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1 10:48:39
  • -
  • +
  • 인쇄
보건복지부 ‘스마트 사회서비스 지원사업’ 일환
스마트 돌봄 구축 및 운영
취약 지역 돌봄 공백 개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에이치엔(이하, NHN)은 시니어케어 전문 법인 ‘와플랫’이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이하, 제주사회서비스원)과 ‘AI 기반 스마트 돌봄 지원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 황선영 와플랫 대표(좌)와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NHN=

협약식은 지난 30일 NHN 판교 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제주사회서비스원 문원일 원장, 와플랫 황선영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추진하는 ‘2025년 스마트 사회서비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AI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 중산간 등 취약 지역의 돌봄 공백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AI 기반 ‘제주형 스마트 돌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고위험군 돌봄 대상자에게 와플랫 ‘AI 생활지원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생활지원사’는 별도의 기기나 장비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어르신의 안부·안전, 건강을 책임지는 통합 돌봄 플랫폼이다.

▲AI 기반 비대면 안부·안전 확인 ▲응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365일 전문 요원 관제 출동 ▲식약처 인증 심혈관·스트레스 체크 ▲전문 의료진과 건강·정서 상담 및 실시간 생활 상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문원일 제주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사회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은 사회서비스 접근성 향상, 의료·돌봄 통합서비스의 제공 기반 마련, 기술과 현장의 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AI, 데이터 연계 등 전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선영 와플랫 대표는 “제주는 섬과 중산간 지역이라는 특수한 지리적 환경으로 돌봄 접근이 어려운 가구가 많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와플랫 AI 생활지원사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제주형 맞춤 돌봄 모델로 작동하여, 고위험군 어르신과 1인 가구의 안전, 건강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돌봄 사각지대를 체계적으로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3월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와플랫 ‘AI 생활지원사’를 도입하는 지자체가 확대되고 있다.

현재까지 강원도와 경상남도 등 21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으며 전국적인 서비스 기반을 다져왔다. 내년에는 법 시행에 발맞춰 전국 단위의 서비스망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돌봄통합지원법’은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이어가도록, 의료·요양·돌봄 서비스를 통합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세라젬, ‘파우제 M8 Fit’에 예술을 입히다…신진 작가 협업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세라젬이 휴식가전 ‘파우제 M8 Fit’의 디자인 차별화를 앞세워 신진 작가와의 협업을 확대한다. 세라젬은 용인시 기흥구 리빙파워센터 내 세라젬 웰스토어 용인기흥점에서 신진 작가 서호성과 협업한 파우제 M8 Fit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파우제 M8 Fit은 사이드 커버의 컬러·패턴·소재 조합을 통해 총 12가지 스타일 중

2

국순당, 배민B마트 입점…막걸리·생백세주 즉시배송으로 MZ 공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국순당이 배달의민족의 즉시 배달 장보기 서비스인 ‘배민B마트’에 국순당 쌀막걸리와 생백세주를 입점시켰다고 29일 밝혔다. 29일 국순당에 따르면 배민B마트는 지난 17일부터 전통주 판매를 시작했다. 퀵커머스 서비스가 전국 단위 물류망을 기반으로 전통주 즉시 배송에 나선 것은 국내 최초다. 국순당은 배달 서비스에 익숙한 MZ세대의 소비

3

“집에서도 빕스 스테이크 그대로”…CJ푸드빌, RMR 냉동 스테이크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푸드빌이 운영하는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VIPS)가 냉동 레스토랑 간편식(RMR) 2종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카우보이 버터크림 스테이크’와 ‘빕스 살치살 스테이크’다. ‘카우보이 버터크림 스테이크’는 매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메뉴를 간편식으로 재현한 제품이다. 미국산 살치살을 사용해 육즙과 식감을 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