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인재 구성 · 조직 문화 ‘쇄신 가속화’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2 10:39:22
  • -
  • +
  • 인쇄
위계조직→역할조직 글로벌IT 기업형 탈바꿈…다양한 역할·인재 조화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이 ‘철도’와 ‘공기업’의 경직된 위계 조직문화를 탈피하고 다양한 역할과 인재가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에스알은 최근 조직문화 진단을 통해 확인된 인재 구성 특징을 바탕으로 위계 중심에서 역할 중심으로의 문화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경쟁가치모형 : ‘내부지향 vs 외부지향’, ‘안정.통제 vs 유연성.재량’ 두 축을 기준으로 관계형, 위계형, 혁신지향형, 시장형 등으로 조직문화를 구분한다.

 

에스알이 외부전문 기관에 의뢰해 조직문화 진단 컨설팅을 실시한 쟁가치모형 기반 분석결과를 보면 공공기관에서 흔히 나타나는 전통적인 위계지향 문화를 벗어나 ‘관계지향(Clan)’ 조직 성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평가됐다.

 

구성원들의 다양한 업무수행 방식(workstyle)에 대한 컬쳐핏(culture-fit) 검사 결과 역시, 현재 에스알 직원들 사이에 관계지향적인 일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알의 조직 리더십 양상도 변화하고 있다. ‘철도’와 ‘공공기관’에서 흔히 ‘위계형 리더십’이 주를 이뤘다면, 에스알은 구성원의 관계와 협업을 중시하는 ‘관계형 리더십’이 부상 중이다. 

 

조직문화 진단 결과에 따르면, 현재 에스알 간부들의 성향은 ‘혁신형 리더’가 50%로 가장 많고, ‘성과형 리더’는 9%에 그쳤다. 권장되는 리더십은 ‘관계형 리더’가 31%로 가장 높은 반면 ‘위계형 리더’는 10%에 그쳤다.

 

무엇보다 에스알은 다른 철도기업이나 공기업과 달리 인재상(Talent Fit) 구성이 특이할 만큼 균형 잡힌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인재유형이 고르게 어우러진 하나의 ‘조직문화 포트폴리오’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인재 구성은 글로벌 IT기업 G사 M사 등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 AIR-TC 인재상과 에스알 인재상 분포. H(몰입형)-F(촉진형), L(주도형)-D(신중형), O(주인의식형)-B(역할중심형), C(조직중심사고)-I(개인중심사고), H(수평소통)-V(위계소통) 등으로 구분하며, 에스알 인재상은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IT기업과 유사한 다양성을 나타냈다. 「SR조직문화진단 및 개선방안컨설팅 용역 결과보고서」, 2024. 

 

조직문화진단을 담당한 연구팀은 “다양한 인재상이 조화를 이루는 조직 구성은 에스알 조직문화의 다양성과 유연성 측면에서 강력한 기반이 된다”고 진단하고, “개개인의 개성이 드러나고 상호 차이를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변화와 혁신에 유리한 토대가 마련된다”고 해석했다.

 

에스알은 기존 공공기관에 만연했던 위계 중심 문화로는 철도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다양한 인재유형이 어우러지는 역할 중심 조직문화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에스알은 이러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실행하고 있다. △‘신(新)인재상’ 체계 구축 △인재유형 기반 소통 증진 ‘하모니 워크숍’을 진행했고 △관계 중심 조직문화 강화를 위한 소통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아울러 향후 승계계획(Succession Planning)에 인재상 기반의 맞춤 육성 체계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승계계획(Succession Planning)은 핵심인력이 물러났을 때 그 역할을 메울 수 있도록 준비된 인재 풀을 양성하는 인재관리 프로세스를 말한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다양성이 경쟁력’이라는 가치를 에스알 조직문화에 구현함으로써 공급자 중심이었던 철도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미래 철도서비스 경쟁에서 한발 앞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