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안철수 단일화 협상 타결...22·23일 여론조사 실시, 이르면 23일 결과 발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3-21 12:23:43
  • -
  • +
  • 인쇄
여론조사 두 곳 1600명씩 총 3200명에
무선전화 100%에 적합도+경쟁력 조사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국민의힘 오세훈·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여론조사 방식을 확정지으며 단일화 협상을 타결지었다. 이에 따라 두 후보의 단일화 여론조사는 오는 22일과 23일 이틀간 실시된다.


두 후보의 단일화 실무협상팀은 21일 국회에서 만나 이같은 여론조사 일정에 합의했다. 조사기관 두 곳이 각각 1600명씩 총 3200명을 조사하게 된다.

양측은 이날 협상 타결로 22일부터 여론조사를 실시해 최종 단일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여론조사 진행상황에 따라 단일후보는 이르면 23일, 늦어도 24일 발표될 예정이다.
 

▲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후보자 등록을 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로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그간 두 후보는 후보 등록일까지의 단일화에 실패한 뒤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인 25일 전까지 단일후보를 선출하자는 원칙을 재확인한 바 있다.

앞서 오 후보와 안 후보는 지난 19일 단일화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 잇따른 기자회견을 통해 그간 첨예한 이견을 보이던 조건을 전격 양보하는 행보를 보였다.

▲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왼쪽)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오세훈-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양당 실무협상단 회의에서 국민의힘 정양석 사무총장(왼쪽 두 번째), 성일종 의원 등과 차례로 인사하고 있다. [서울= 연합뉴스]

오-양 후보가 후보 등록 당일 비록 뒤늦기는 했지만 흡사 양보경쟁을 벌이듯 핵심 조건들을 내려놓은 것은 서울 탈환을 위해 대승적으로 결단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보다 많은 야권 지지층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됐다.

양측이 핵심 난제에 대해 앞다퉈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힌 다음날인 20일 토요일에는 큰 틀에서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합의를 사실상 마쳤다.

양측은 이날 비공개 실무협상을 벌인 끝에 무선전화(휴대전화)만을 대상으로 경쟁력과 적합도를 조사해 합산하는 단일화 규칙에 합의했다.

각 여론조사 기관마다 1600명씩 적합도(800명)와 경쟁력(800명)을 조사해 2개 기관의 결과(총 3200표본)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안 후보의 양보안인 '경쟁력+적합도 합산'에, 오 후보의 양보안인 '무선전화 100%'를 조합한 방식이다.

양측은 일요일인 21일 오전 만남에선 여론조사 시기와 조사 문구 등에 대해 막판 조율을 했다.

이미 전날 최대 쟁점이었던 유무선 비율, 경쟁력·적합도 방식 등에 대해 합의한 만큼, 이날 협상은 수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최태원 SK 회장 "AI 발전은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서 시작"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을 두 축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전략을 한국과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AI 발전 모델로 제시했다. SK그룹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최고경영자(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경북 경주시 경주엑스포

2

해태제과, '에이스데이' 맞아 대학 캠퍼스에 에이스 나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제과가 오는 10월 31일 ‘에이스데이’를 맞아 고객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전국 순회 커피차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에이스가 직접 캠퍼스를 찾아가 대학생 고객들에게 에이스와 커피를 나눴다. 지난해에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만 진행했지만 올해는 지방 대학까지 확대해 10곳의 학교에서 총 3000개의 에이스와 커피를 전했

3

오뚜기, 제주 숙성도와 라면 한정 메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제주 대표 숙성 흑돼지 브랜드 ‘숙성도’와 함께 ‘오뚜기 라면’을 주제로 한 특별 F&B 협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내년 4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제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신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한정 컬래버레이션이다. 숙성도 제주 본점·중문점 2곳에서 오뚜기 라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