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거리두기 완화로 서비스업 활력 되찾아…숙박·음식 8.1%↑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4-30 13:05:10
  • -
  • +
  • 인쇄
광공업은 생산 감소
국내 기계 공공수주 늘어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 완화로 숙박업과 음식업이 활기를 보이며 전 산업 생산량이 올라갔다.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아 배송 업무량이 늘어나며 운수 및 창고 업종도 증가했다.

30일 기획재정부 발표에 따르면 전산업생산은 2개월 연속 오르며 전달과 비교해 0.8% 증가했다.

서비스업은 금융·보험에서 3.1% 감소했으나 숙박·음식 8.1%, 운수·창고가 5.8% 증가하며 전월비 1.2% 증가했다. 이에 더해 예술·스포츠·여가도 7.6% 오르며 전반적인 대면서비스업의 개선세를 이어갔다.
 

▲ [기획재정부 제공]

 

서비스업에 비해 광공업은 다소 주춤했다.

광공업은 광업이 –3.7%, 제조업 전기·가스업이 –0.6%로 모두 감소하며 전월비 0.8% 감소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전달에 비해 2.4%p 하락한 75.0%로 나타났다. 재고와 출하가 각각 전월비 1.2%, 0.6% 감소했다.

설비투자에서 기계류 투자는 0.1% 증가했으나 운송장비 투자가 0.5% 감소하며 전 달과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 [기획재정부 제공]

 

국내기계수주 분야는 공공수주가 39.8% 올랐고 민간수주에선 10.9% 내리며, 전월 대비 9.1% 떨어졌다.

한편, 건축 공사 실적은 1.1% 감소했지만 토목 공사 실적이 4.2% 상승하며 0.4%의 전월비를 나타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수출과 심리 개선 등이 향후 지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와 공급망 차질 우려 등으로 일부는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 이사회,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박윤영 후보 확정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 이사회는 박윤영 후보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금일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해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했으며, 이사회는 박윤영 후보를 정기 주주총회에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정관상 대표이사 자격요건과 외부 인선자문단의 평가결과 및 주요 이해관계

2

지식재산처, '초고속심사' 1호 특허증 수여 간담회 개최…LG엔솔 선정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지식재산처는 서울역 회의실(용산구)에서 초고속심사 시행(10월 15일) 후 최초로 등록된 제1호 특허에 대한 등록증 수여식과 초고속심사 이용 기업 간담회를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지식재산처는 초고속 심사를 통해 신청 후 19일 만에 특허 결정을 받은 LG에너지솔루션(첨단기술 제1호)과, 신청 후 21일 만에 받은 해천케미

3

‘보이스키즈’ 출신 시영, 성탄 콘서트로 무대 복귀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어린 시절 Mnet ‘보이스키즈’를 통해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시영이 CCM 아티스트로서 첫 성탄 콘서트를 연다. 뮤지컬 배우와 성우로 탄탄한 커리어를 쌓아온 그는 오는 25일 홍대앞 가온스테이지에서 단독 콘서트 ‘Unison Time, Chapter 1’을 개최하며 새로운 음악적 행보를 이어간다. 2002년생인 시영은 어린 시절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