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協, 서울시와 ‘안전동행, 주택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3 13:52:21
  • -
  • +
  • 인쇄
275가구에 대한 소방설비 개·보수…1000개 화재예방 안전키트 배포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서울시와 힘을 합쳐 ‘안전동행, 화재 없는 안전한 우리 마을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지난 21일 밝혔다.


협회는 지난 6월 서울시와 함께 주택 화재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던 중,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좁은 골목길과 다가구 주택이 밀집된 창신 제2동 지역이 화재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곳을 주택 소방시설 개선 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시설 개선을 원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주택 개·보수 신청을 받았다. 

▲‘안전동행, 화재 없는 안전한 우리 마을 만들기’ 캠페인 활동

이후 신청 가구 총 275가구에 대한 맞춤형 안전 진단 후, 소방시설 점검·교체, 노후 전기 및 가스시설 보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 화재 예방에 힘썼으며, 오는 23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 환경으로 인한 화재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선, 안전 버너, 화재 안전 가림막, 방화포 등으로 구성된 화재예방 안전키트 총 1000개를 제작해 쪽방촌 주민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특히 쪽방촌 주민들이 주로 사용하는 휴대용 버너의 화재 위험을 줄이고자, 안전성을 강화한 새로운 버너를 제공하는 등 겨울철 화기 사용 증가로 인한 화재 발생률 증가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 조치에 서울시와 힘을 합쳤다.

이처럼 주택 화재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협회와 서울시, 12개 손해보험회사는 오는 29일 창신 제2동 및 창신동 쪽방촌 일대에서 ‘안전동행, 화재 없는 안전한 우리 마을 만들기’ 현장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현장에서는 초기 화재 진화가 가능한 에어로졸 소화기, 불끄는 앞치마 배포 등 안전 나눔 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에서 배포하는‘불끄는 앞치마'는 평소에는 앞치마로 사용하다 화재 시, 공기(산소)를 즉각 차단함으로써 질식소화에 도움을 주는 방화 보조 도구로 갑작스러운 화재가 큰 불길로 번지기 전 초기 화재 진압 목적으로 제작됐다.

협회 강영구 이사장은 “서울시와 함께 안전동행이란 취지 아래 화재 예방의 뜻을 함께 펼칠 수 있게 돼 소회가 남다르다”며 "이번 안전동행 캠페인은 민·관이 협력해 취약계층 화재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 “협회는 향후에도 안전문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우리 사회 안전망 구축에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