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공항택시 허위광고' 부킹닷컴, 2억원 공정위 철퇴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7 15:12:53
  • -
  • +
  • 인쇄
2개월 만에 중단 프로모션, 지속적인 광고 노출 '오해'
공정위 관계자는 "국내외 플랫폼 간 차별 없이 엄중 조치"

[메가경제=정호 기자] 숙박예약플랫폼 부킹닷컴이 특정 숙박 상품을 일정 금액 이상 예약 시 제공되는 '무료 공항 택시 서비스'에 대한 거짓 광고로 1억9500만원 상당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부킹닷컴은 2022년 4월 13일부터 PC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광고를 노출해 왔다. 광고는 이용자가 도시, 숙박시설, 체류 기간 등을 입력하면 노출된 '무료공항택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 부킹닷컴이 '무료 공항 택시 서비스'에 대한 거짓 광고로 과징금을 부과받았다.[사진=공정위]

 

당시 이용자는 숙박상품을 일정 금액 이상으로 예약하면 택시 서비스를 무료 이용할 수 있었다. 이 프로모션은 그해 6월 27일 중단됐지만 이 광고는 2023년 9월 20일까지 지속된 바 있다.  

 

공정위는 이때 남아있는 페이지로 인해 서비스가 계속 제공된다고 오해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를 '거짓 광고'로 판단했기에 부킹닷컴을 상대로 시정명령과 과징금 1억9500만원을 물었다. 

 

네덜란드에 자리잡은 부킹닷컴은 숙박·항공권·렌터카 등 서비스를 제공 업체와 글로벌 이용 고객의 예약·결제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끝난 후 여행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상황에서 OTA(숙박예약플랫폼) 사업자가 실제 제공하지 않는 무료 부가 서비스를 마치 제공하는 것처럼 거짓 광고해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방해한 행위를 제재했다"며 "해외 온라인 플랫폼의 국내법 위반행위에 대해 국내외 플랫폼 간 차별 없이 엄정하게 조치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통 대모' 신격호 장녀 신영자 의장 향년 85세 별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그룹 창업주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전 롯데재단 의장이 21일 별세했다. 향년 85세. 재계에 따르면 신 전 의장은 이날 오후 1시 지병으로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빈소는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신 의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자의 장녀로, 1942년 10월 16일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노

2

에어로케이항공, 청주 무심천 투데이 마라톤대회 후원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로케이항공은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 청주 무심천 일원에서 열린 ‘청주 무심천 투데이 마라톤대회’에 후원사로 참여해 지역 생활체육 행사 지원에 나섰다. 참가자 지원을 위해 생수 2000병을 후원하고 현장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부스에서는 항공 노선 및 여행 정보를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 임직원들도 직접 대회에 참가

3

한국콜마, 지난해 영업익 2396억원…전년比 23.6% 올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콜마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조 7224억원, 영업이익 2396억원을 달성했다고 2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 영업이익은 23.6% 증가했다.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683억원으로 34.3% 늘었다.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 한국콜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