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 대상 보수 개정 설명회 요구, 사측 "합의 관련 노력 중"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KB라이프생명의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 KB라이프파트너스 설계사들이 회사 측의 일방적인 보수 규정변경에 반발하고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KB라이프파트너스는 KB라이프파트너스는 KB라이프생명이 푸르덴셜생명과 KB생명 통합법인 출범 전인 지난 2022년 5월 설립한 판매형자회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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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금융노조 보험설계사지부 KB라이프파트너스지회(KB라이프파트너스 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금융지주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의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내달 시행 예정인 보수규정 개정에 대해 일선 직원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문혜원 기자] |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 보험설계사지부 KB라이프파트너스지회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금융지주 본사 앞에서 KB라이프파트너스의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규탄하고 보수규정 설명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사측이 관리자가 아닌 설계사들에게 직접 변경된 규정의 내용들을 충분히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22년 9월 조직이 구성된 이후 2023년 노사 상견례를 시작으로 꾸준히 보수 합의 관련 교섭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올해 초 시점으로 현재까지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특히 사측이 갑자기 4월부터 보수 및 제도를 변경하겠다고 공지하면서 갈등이 격화됐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관리자 급 직원들인 AM(지점장), SM(팀장)들만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보수제도 변경와 관련해 노조와의 사전협의는 없었다”면서 “사측이 LP(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도 거부하고 있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직원들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 내용도 공개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응답자 166명 중 51.8%가 '보수제도 변경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보수제도 설명회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이들은 전체의 86.2%에 달한다.
김국원 KB라이프파트너스지회 부지회장은 "보험회사의 수익은 100% 영업 현장의 LP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LP들은 성과의 일부를 보수로 받고 있다"며 "당사자인 LP들은 회사의 보수 담당자가 아닌 지점의 매니저로부터 간접적으로 설명을 들어야만 했고, 서명까지 강요당했다"고 토로했다.
김국원 부지회장은 이어 "회사는 왜 당사자인 LP들에게 직접 설명하지 못하고 매니저들 뒤에 숨는 것이냐"며 "빠른 시일 내로 LP들을 대상으로 보수 개정 설명회를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수수료협약 요구안에 대해서도 문제를 지적했다. 오세중 사무금융노조 보험설계사 지부장은 "우리(노조)가 46개 조항을 요구했는데 회사에서 돌아온 건 단 12가지"라며 "교섭을 하자는 태도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국원 부지회장은 “아직 구체적 투쟁방향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중노위 신청과 함께 연대투쟁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KB라이프파트너스 측은 "경쟁력 있는 보수규정 운영 및 LP들과 함께 프리미엄 판매전문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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