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제선 이용객 수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김해공항의 국제여객 분담률은 여전히 10%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중국 등 주요 국가의 제2공항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치로, 김해공항의 중장거리 노선 확충과 기능 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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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홍철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갑)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국내 공항에서 국제선을 이용한 승객이 약 4603만명으로 집계되어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상반기(4296만여명)보다 7.1% 증가한 것으로, 종전 최고치였던 2019년 상반기(4583만명)보다도 약 13만명 웃도는 기록이다.
이처럼 국제선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며 활황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항별 국제선 여객 분담률은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25년 1~5월 기준으로 인천공항이 전체 국제선 여객의 83.7%(3,021만 명)을 차지한 반면, 김해공항은 11.4%(412만 명), 김포공항은 4.9%(176만 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해공항은 터미널 확장 등 인프라 추가 설치, 중장거리 노선 확장을 시도했음에도 10%대를 벗어나지 못한 한계를 보인 것이다. 이는 동기간 집계된 중국의 푸동공항의 분담률(37.9%)이나 일본의 간사이공항 분담률(31.5%) 등 다른 동북아 제2 공항들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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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도별상반기(1-6월) 국제선여객현황] |
민홍철 의원은 “김해공항이 제2관문공항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중장거리 노선 유치와 글로벌 항공망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덕도 신공항의 조속한 착공과 김해공항과의 연계 전략이 함께 추진돼야, 영남권이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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