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쪼개기 후원' 구현모 전 KT 대표에 벌금 1000만원 구형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5-17 17:21:23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검찰이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이른바 '쪼개기 후원'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구현모 전 KT 대표에게 약식기소액과 같은 벌금 1000만원을 구형했다.

 

▲ 구현모 KT 대표 [사진=KT 제공]



검찰은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김상일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공판에서 재판부에 이같이 요청했다.

구 전 대표는 '상품권 깡'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불법 정치후원금을 건네는 데 가담한 혐의로 기소됐다.

구 전 대표 측은 최후 변론에서 "민영화된 지 20년 된 사기업인데도 여전히 외부 영향력을 벗어나기 어려운 KT의 특수성을 고려해달라"며 선처를 호소했다.

검찰은 KT와 소속 임원들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상품권을 매입한 뒤 되파는 '상품권 깡' 방식으로 11억 5000만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임직원과 지인 등의 명의로 100~300만원씩 나눠 총 4억 3790만원을 19·20대 여야 국회의원 99명에게 후원한 혐의로 이들을 기소했다.

이 과정에서 KT 전·현직 임원 10명이 대관 담당 임원에게 명의를 빌려주는 방식으로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파악됐다.

구 전 대표는 2016년 회사 대관 담당 임원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자신의 명의로 국회의원 13명에게 총 1400만원을 후원한 혐의로 약식기소됐다.

법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0만원, 업무상횡령 혐의에 대해 벌금 500만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이에 구 전 대표 측은 불복하고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구 전 대표 등에 대한 선고공판은 오는 7월 5일일 열린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립 치즈케익, 美 코스트코 입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립 치즈케익이 한국 베이커리 제품 최초로 미국 대형 유통 할인점 ‘코스트코’에 입점한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삼립은 약과에 이어 베이커리 제품까지 코스트코 진출을 확대하며, K-디저트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낸다. 이번에 수출된 치즈케익은 9월말부터 샌프란시스코·LA·샌디에이고 등 미국 서부 지역 코스트코 100

2

"꿀잠 자고 경품도 받고"...경동나비엔, ‘고롱고롱 숙면대회’ 참가자 모집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경동나비엔이 휘닉스 호텔앤드리조트와 ‘고롱고롱 숙면대회’를 열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숙면대회는 오는 9월 27일(토), 휘닉스 파크 평창 리조트에서 개최되며 ‘나비엔 숙면매트 카본’을 통해 가장 깊은 숙면을 취한 ‘숙면왕’ 등을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상품권 50만 원 등의 경품을 증정하고, 모든 참가자에게는 숙면매트

3

라온피플, 24억원 규모 ‘연안해역 위험대응 AI 솔루션’ 정부사업 선정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온피플이 24억원 규모의 정부 지원 ‘연안해역 위험 대응 솔루션 개발’ 사업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 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원하는 AI 솔루션 개발 실증사업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AI 반도체 설계 팹리스 기업 모빌린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2년간 관련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