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주주관여 활동과 기업가치 증대’ 세미나 진행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3-08 17:36:37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오팔룸에서 “주주관여 활동과 기업가치 증대”란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건전한 주주관여 활동이 기업가치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뤘다. 이달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금호석유화학, 한진, 한국앤컴퍼니 등에서 주주관여 활동인 주주제안이 이뤄지고 있다.

포검 관계자는 "주주관여 활동은 회사 지분을 보유한 주주의 정당한 권리행사임에도 경영권 분쟁으로만 비춰지고 있다"며 "주주는 회사의 주인이기에 회사를 운영하는 이사회 및 경영진에게 언제든지 회사 운영 관련해 제안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사진=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제공

발제를 맡은 유효상 교수(숭실대 중소기업대학원)는 주주가치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 제안에 대해 발표했다. 유 교수는 "최근 일본에서도 주주관여 활동이 증가했다"며 "그 결과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에 도움을 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금호석유화학 박철완 주주의 주주관여 활동이 투자업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며 "주주제안에 대한 긍정적 인식 개선에 전환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주주관여 활동이 힘을 얻으려면 국민연금 및 기관투자자들 또한 전문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주주권 행사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토론에서 박선영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주주제안권은 상법에 보장된 권한이며, 기업가치 제고에 효과적이란 연구결과가 많다"며 "배임 횡령 등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국민연금은 주주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광기 ESG경제 대표는 "1960년대 독재시대의 형식적인 이사회 운영이 아닌 전체 주주를 위한 이사회 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주주들이 관심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주주관여 활동)를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김준철 회계사(전 딜로이트기업지배구조발전센터 한국리더)는 "감사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권한과 책임은 이사와 경영진의 직무집행에 대한 감사"라며 "주주관여활동 또한 그 연장선 상에 있다"고 주장했다.

조화준 상임감사(MBFSK)는 "기업 입장에서 주주제안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이사회가 선제적으로 주주가치를 위해 법령에 따라 운영되고 전문성 및 다양성을 바탕으로 사외이사를 선임한다면 곧 자연스럽게 주주제안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류영재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은 “주주총회는 주주제안 안건 중심으로 세심하게 검토하고 기업가치 증대를 위해 논의하는 자리”라며 “회사는 장기적 성장을 위해 애정을 갖고 하는 주주제안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