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순환도로 광복교~사상교(안양교) 6차로 확장공사 완료...20일 오전 6시 완전 개통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11-18 20:25:44
  • -
  • +
  • 인쇄
남부순환로 병목구간 교통정체 해소 기대...안양천 수변공간 이용 등 보행환경 개선
차량 평균통행속도 시속 32→37.6㎞로 5.6㎞ 향상...서비스 수준 D→C등급 기대
사성교, 노후 기존교량 철거·아치교 신설...경간 25→37.5m 넓혀
광복교·주변도로 확장...폭 9.3m 교량 신설, 폭 4.4m 보도교 설치

남부순환도로 광복교에서 사상교(옛 안양교) 사이 양방향 6차로 확장공사가 6년여 만에 모두 끝나면서 병목현상 해소로 출퇴근 간 교통정체가 크게 개선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시는 남부순환도로 구로구 광복교~사성교 1.1㎞ 구간을 왕복 4차로에서 왕복 6차로로 확장하는 공사를 완료하고 20일 오전 6시부터 완전 개통한다고 18일 밝혔다.
 

▲ 사성교(옛 안양교) 전경 (오류 → 구로방향)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남부순환로 광복교~사성교 구간의 개통으로 병목현상이 해소되어 출퇴근 시간 교통정체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차량 평균통행속도가 시속 32㎞에서 37.6㎞로 약 5.6㎞ 빨라지고, 등급별(A~F)로 나타나는 서비스 수준은 D등급에서 C등급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남부순환로 광복교~사성교 구간 확장공사가 끝나면서 차량 평균통행속도가 현재 32㎞/h에서 37.6㎞/h로 약 5.6㎞/h 빨라질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했다. [서울시 제공]

이 구간의 확장공사는 2016년 4월 착공해 5년 8개월, 정확히 68개월 만에 공사를 마쳤다.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에서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을 잇는 ‘안양교’는 2016년 3월 국토지리정보원이 구로구와 광명시가 합의한 ‘사성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 사성교 원경 (구로→오류방향) [서울시 제공]

사성교는 1977년 건설되어 노후된 기존교량을 철거하고 수려한 디자인의 아치교(길이 275m)로 재탄생되었다. 교각수를 8개에서 4개로 줄이고 교각 사이의 간격을 25m에서 37.5m으로 넓게 아치교로 설치해 수려한 미관으로 안양천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복교와 주변도로는 6차로로 확장됐다. 오류방향에 폭 9.3m의 교량을 신설해 붙이고, 구로방향은 폭 4.4m의 보도교가 추가로 설치됐다.

▲ 남부순환도로 구로구 광복교~사성교(옛 안양교) 위치도. [서울시 제공]

이 곳은 2014년 6월에 자동차전용도로가 해제되었으나 보도가 조성되지 않아 목감천과 안양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 온 곳이다. 도로 양측에 보도가 신설되어 보행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수변공간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남부순환로의 병목구간 해소로 교통정체가 대폭 해소되고, 단절된 보도를 연결하여 안양천 수변공간을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