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원순은 누구? '인권변호사→시민활동가→서울시장' 변신... 역사상 최장수 서울시장 3180일로 멈춰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0 02:40:18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은 역대 가장 오래 재임한 서울시장이었다. 하지만 그의 서울특별시장 임기는 3180일에서 멈춰섰다.


경남 창녕 출신인 박 시장은 만 55세이던 2011년 10월 27일 시민운동가에서 서울특별시장으로 변신했다.


박 시장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무상급식에 반대하며 시장직을 걸고 주민투표를 벌였다가 물러난 뒤 보궐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나경원 당시 한나라당 후보를 제치고 당선됐다.


오세훈 전 시장의 남은 임기 2년 8개월을 넘겨받은 박 시장은 '디테일에 능하다'는 평처럼 세세한 부분까지 사안을 꼼꼼하게 챙겼고, 시민사회단체 출신 인물들을 대거 서울시로 데려와 시정 곳곳에 배치했다.



생전의 박원순 시장. [사진= 연합뉴스]
생전의 박원순 시장. [사진= 연합뉴스]


2014년 6월 4일 지방선거에서는 현직 시장으로서 정몽준 당시 새누리당 후보의 도전을 따돌리고 서울시장 수성에 성공했다.


재선 성공을 계기로 박 시장은 대권 주자 반열에 올라섰다. 특히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전격적으로 투명한 정보공개를 단행하는 등 결단력을 과시하며 한동안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선호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2018년 6월 14일에는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를 제치고 3선에 성공해 2022년 6월 30일까지 임기를 보장받았다.


만약 보장된 임기를 모두 마쳤더라면 서울시장으로 11년 8개월여 간, 일수로는 3900일 간 재직하고 물러날 예정이었다.


전임자인 이명박 시장의 청계천, 오세훈 시장의 광화문광장 등과 같은 '한 방'이 없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늘 "그게 정치적으로 맞는지는 몰라도 나는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내 삶을 바꾸는 게 정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왔다.



[그래픽= 연합뉴스]
고 박원순 서울시장 주요 연보. [그래픽= 연합뉴스]


박 시장이 마지막으로 직접 발표한 정책은 지난 8일 '서울판 그린뉴딜'이었다.


당시 그는 "세계가 혼란스럽고 방황할 때 저희는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가면 새로운 산업화는 따라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 이후를 내다보는 대대적 친환경 정책의 밑그림을 내놨다.


박 시장은 서울시장에 출마하며 정계에 입문하기 오래 전부터 상당한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했다.


1994년 참여연대 설립을 주도한 박 시장은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이 단체에서 사무처장으로 일하면서 한국 시민운동을 진화시켰다.


1995년 사법개혁운동, 1998년 소액주주운동, 2000년 낙천·낙선운동 등 굵직한 시민운동마다 그의 족적이 남아 있다.


이에 앞서 박 시장은 인권변호사로 이름을 날렸다. 학생운동으로 구속돼 서울대에서 제명된 뒤 1980년 제22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82년 사법연수원 12기 수료와 함께 검사로 임용됐으나 1년만에 박차고 나온 박 시장은 '인권변호사의 전설'인 고(故) 조영래(1947∼1990) 변호사와 함께 일하면서 부천서 성고문 사건, 미국 문화원 사건, 말지(誌) 보도지침 사건 등의 변론을 담당했다.


1990년대 중반에는 '서울대 성희롱 사건'의 변호인 중 한 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비언트, 벤처기업 인증 획득…기술혁신 기업 공식 인정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뷰티 헬스케어 디바이스 전문기업 글로비언트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벤처기업 확인서를 취득하며 기술혁신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공식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벤처기업 인증은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성,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글로비언트는 기술개발 현황 및 기업부설연구소 운영 내역, 재무

2

'뛰산2' 고한민, 곽윤기·임수향과 내부 경쟁서 값진 1위! '팀워크' 증명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뛰산 크루’가 홍천에서 펼쳐진 첫 내부 경쟁 ‘시빌 워’ 릴레이 마라톤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는 한편 승부욕을 불태우며 극적인 레이스를 완성했다. 15일(월) 방송된 ‘뛰어야 산다 시즌2’ 4회에서는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홍천 사랑 마라톤 대회’를 배경으로, A팀 고한민-곽윤기-임수

3

'박장대소' 이은결 "주량이 되게 약한데" 얼큰한(?) 알코올 마술쇼 선보이다 만취?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에 깜짝 출연한 ‘대한민국 일등 마술사’ 이은결이 ‘알코올 마술쇼’(?)를 선보여 현장을 발칵 뒤집는다. 17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8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내년 1월 결혼 예정인데, 프러포즈를 도와 달라”는 ‘콜’을 받아 마술을 활용한 프러포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