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에서 발생한 소액결제 해킹 사태가 지난달 초부터 이어져 왔으며, 경찰이 피해 사실을 통보한 이후에도 100건이 넘는 무단 결제가 추가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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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KT] |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정아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KT가 파악한 피해 고객은 278명, 무단 결제 건수는 지난 8월 5일부터 이달 3일까지 총 527건에 달했다. 최초 피해 발생일은 8월 5일로, 사건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시점보다 한 달 가까이 앞서 있었다.
피해는 총 16일에 걸쳐 발생했는데 사건이 언론 보도로 최초 알려지기 시작한 시점보다 한 달이나 앞서 있어 KT의 대응을 두고 비판이 나온다.
일일 한 자릿수에 머물던 무단 소액결제는 8월 21일과 26일에는 각각 33건, 27일에는 106건으로 급증했다.
이후에도 결제 건수는 두 자릿수에서 오르내려 뚜렷이 늘어난 추세를 보였다. 특히 8월 21일을 기점으로 피해 규모가 확대된 점을 들어 해커들이 사전에 예행연습을 거쳤다는 추측도 제기된다.
앞서, KT는 지난 1일 수사기관으로부터 소액결제 피해 분석을 요청받았으나 당시에는 일반적인 스미싱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해 즉각 대응하지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황정아 의원은 "최소 8월 5일부터 이상 신호가 있었는데 KT의 축소·은폐 시도로 피해가 막대해졌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상황을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축소·은폐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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