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서류제출 없는 실손청구 간소화 서비스 선제 개시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2-21 09:31:44
  • -
  • +
  • 인쇄
전국 4559개 병의원과 제휴·확대…앱과 웹으로 쉽고 편리하게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교보생명은 서류제출 없이 간편하게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선제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보험업법 일부개정에 따라 업계 공동으로 진행되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법제화 및 서비스 적용에 앞서 교보생명에서 선제적 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이다.
 

▲교보생명이 서류제출 없이 간편하게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선제 개시한다. [사진=교보생명]

 

이번 서비스의 특징은 실손보험 가입자가 관련 서류를 제출을 위해 병의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종전에는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려면 가입자가 진료 후 병의원에서 일일이 서류를 종이로 발급받아 보험사로 제출해야만 했다.

고객이 교보생명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웹)을 통해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실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를 위해 교보생명은 전국 4559개 병의원과 제휴를 맺거나 기존 제휴 관계를 순차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앱에서 로그인한 뒤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선택하고 제휴병원 검색과 정보조회 동의·기본정보·청구사항 등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실손 보험금 청구절차가 모두 끝난다. 이후 교보생명에서 제휴 업체로부터 관련 정보를 받아 심사·지급 절차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이 서비스는 실손보험금 간편 청구 외에도 정액보상 급부의 지급심사 연계 서비스에도 적용된다. 이번에 선제 도입한 교보생명의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진단과 입원·수술 등 정액 보험금에 대해서도 관련 서류를 첨부해 전송하는 경우 동시에 청구할 수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도입에 따라 접수업무 축소 등 보험금 업무처리도 간소화돼 더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고객들이 최근 어려운 상황을 잘 이겨내도록 지원하는 혁신 서비스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보생명은 지난해 보험금 일괄 청구 서비스를 오픈한 데 이어 청약 전 답변조회 서비스(K-PASS)와 통합 앱 등 고객들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공식 활동 마무리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이달 20일~21일 강원도 철원에서 동계 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킴이단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S-OIL

2

'K-잠수함 수출 첫 발' HD현대중공업, 페루에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폐루를 거점으로 첫 잠수함 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9일 페루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3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