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주총서 방경만 대표 선임 건, 최대주주 기업은행 참패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3-28 13:31:08
  • -
  • +
  • 인쇄
그나마 손동환 사외이사 선임은 가결처리
2대 주주 국민연금, KT&G 경영진 편들어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T&G는 28일 대전 대덕구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신임 대표이사 사장이 최종 선임됐다고 밝혔다.


앞서 방 사장의 선임을 반대했던 최대주주 IBK기업은행은 이번 결과로 체면을 구기게 됐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KT&G 경영진의 편을 들며 방 사장 선임안에 찬성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KT&G가 28일 대전 대덕구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신임 대표이사 사장이 최종 선임됐다고 밝혔다. 방경만 신임 KT&G 대표이사 사장 [사진=KT&G]

 

다만 기업은행은 이번 KT&G 주총에서 자신이 추천한 사외이사로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선임된 것에 만족하고 있다. KT&G는 이번 주총에 사내·사외이사를 불문하고 상위득표 후보자 2명을 선임하는 통합집중투표제를 도입해 표결절차를 진행했다.


당초 신임 사장 후보로는 방경만 부사장이 단독으로 결정된 상황이었고 사외이사 후보로는 임민규 KT&G 이사회 의장과 기업은행에서 제안한 손동환 교수 등 총 2명이 리스트에 올랐다.

기업은행은 작년말 기준 KT&G의 지분 7.11%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이번에 손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 것으로 파악된다. 행동주의 펀드 FCP(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 역시 손 후보 선임을 지지하는 견해를 사전에 밝힌 바 있다.

이번 KT&G 주총에서는 작년말 기준 지분율 6.64%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서 방경만 사장 선임안과 손동환 사외이사 선임안에 모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KT&G 사외이사 임기는 3년이다. 손동환 신임 사외이사는 공정거래법과 상법 등 경제법과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정치적 판단 및 여론에 흔들리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경영진과 회사에 조언할 수 있는 법률 전문가로 유명하다.

 

기업은행은 이번 주총 전 국민연금과 ISS, 글래스루이스와 한국ESG기준원, 한국ESG평가원, 서스틴베스트 등이 기업은행의 주주제안인 손동환 후보 선임 안건에 찬성을 권고했다고 강조했다. 반대했던 방 사장의 선임안이 무난히 가결 처리된데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대신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KT&G 주주제안 사외이사 선임은 KT&G의 지배구조 선진화와 이사회의 책임 있는 역할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향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취지에 발맞춰 KT&G 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KT&G는 민영화이후 20년여간 줄곧 내부 출신 중심의 경영체제를 유지해왔는데 기업은행의 강한 견제에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이 깨지기는 힘들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한편 방경만 신임 KT&G 사장은 9년만에 새로 선임된 KT&G의 수장으로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햄프셔대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방 사장은 1998년 KT&G(당시 한국담배인삼공사)에 입사한 뒤 브랜드실장과 글로벌본부장·전략기획본부장·사업부문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방 사장은 KT&G 브랜드실장으로 재임하면서 초슬림형 신제품 담배 ‘에쎄(ESSE)’ 브랜드의 인지도를 크게 높여 해외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원제약, 급성기관지염 치료제 ‘코대원플러스정’ 허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대원제약(대표이사 백승열)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급성기관지염 치료제 ‘코대원플러스정’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코대원플러스정은 기존 진해거담제 ‘코대원정’에 생약 성분인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11% 에탄올건조엑스를 더한 복합제다.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는 항균·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급성 기관지염 치료에 쓰인다. 이와

2

강남 조성명-용산 박희영 TOP10 진입, ‘K-브랜드지수’ 서울시 지자체장 순위 싸움 치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서울시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선정됐다고 29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

3

미래에셋증권, 연금투자자 절세교육 '연금 절세무사' 시리즈 공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투자자들을 위한 절세 교육 영상 시리즈 '연금 절세무사'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연금 절세무사' 시리즈는 연금투자자들이 자주 묻는 세금 관련 질문을 폭 넓게 다룬다. 구체적으로 연금계좌 세액공제 혜택과 활용법 연금저축·IRP 비교 분석 ISA 만기자금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