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잇단 전동차 화재 관련 근본적 안전대책 마련하라"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1 17: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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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진, 현대로템 챠량 화재·전력 공급 이상…최근 도입 차량 사고 잇따라
코레일, 최근 차량 고장은 하자보수 기간 … 개선장치 추가 설치하는 중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철도노조가 수도권 전동차의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철도노조가 수도권 전동차의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하며 지난 19일 서울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9일 철도노조는 서울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전동차 사고의 위험을 경고했다.이날 철도노조는 “최근 도입한 전동차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차량화재로 소방차가 출동하거나 운행 중인 전동차가 멈춰서 열차를 갈아타는 등의 시민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차량화재나 전력공급 중단, 통신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한 횟수가 30여 건에 달했다. 

 

철도노조는 “지난 18일에는 경원선에서 6건의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조합원들은 “언제, 어느 때 사고가 날지 모른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고 강조하면서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문제 차량의 정밀조사가 필요하고, 사고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불안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철도노조는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문제 차량의 정밀조사가 필요하고, 사고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불안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철도노조는 화재가 집중된 업체 차량 정밀 조사 지시와 감독 외 ▲운행 제한 ▲긴급 중앙산보위 개최 ▲사고 발생시 현장 조합원 보호 대책 등도 요구했다.

최명호 위원장은 “수도권 1호선은 하루평균 180만명이 이용하는 국내 두 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노선”이라며 “정부나 철도공사 모두 안전을 말하지만, 이런 상황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사고는 미리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시민과 노동자가 편하게 열차를 이용하도록 정부와 국토부, 철도공사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IV (Static Inverter : 냉난방, 조명, 제어장치 등에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는 보조전원장치) 화재 후 관련사진 [사진 자료=전국철도노동조합 제공]  

 

실례로 지난 2023년 11월, 신형 전동차 7편성(22년 8월 신형전동차 초도 납품)이 운행을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아서 열차 하부 화재 또는 SIV(Static Inverter : 냉난방, 조명, 제어장치 등에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는 보조전원장치) 차단 발생, 일부 차량은 운행 중 지하구간 단전이 발생했다. 해당 전동차는 철도공사(코레일)에 490량이 납품돼 운행할 예정이며 현재 330량 납품 운영되고 있다. 

 
철도공사는 신형 전동차의 장항선과 경부선 운행을 중지하고, 운행 중인 열차는 SIV 3개 유니트 중 1개를 차단하고 운행, SIV 차단으로 겨울철 전동차의 난방이 약화돼 승객 불편 및 민원이 발생해 문제발생 후 전동차를 납품한 해당 업체는 부품 수급 등의 문제로 4개월
뒤인 올해 3월에 부품 교환을 시작했다. 

신형 전동차는 납품업체가 정비 및 A/S를 담당하고 있다. 부품 교환 및 A/S 완료된 된 차량이 재운행됐으나, 지난 9일 이후 다시 전동차 하부 화재 발생. 신형 전동차 중 다수 차량에 동일한 불량이 반복되고 있다. 아울러 기존 운행 중인 전동차 중 일부 편성도 유사한 문제 발생. 운행 중 화재와 연기, 냄새 발생으로 전동열차 차장과 기관사가 급히 고객들을 하차시키고 운행 중단하기도 했다. 


▲최근 전동차 사고 사례- 우진산전과 현대로템이 납품한 챠량들의 사고내용 기록[사진 자료=전국철도노동조합 제공]

 

이같은 납품 철도차령 심각성에 김광성 차량국장은 “차량도입 절차를 개선하라”고 주장하며 “차량을 처음 도입해 영업 운행까지는 안전관련 시범운행을 한다. 이후 차량을 대량으로 도입할 때도 인수검수와 시험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제의 전동차에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조치하는지 등 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것도 문제다”고 덧붙였다.

 

박종선 운수국장은 역무원 등 조합원 보호대책도 선결과제라 주장하며 “차량화재 당시 인천역 근무 인원은 역무팀장 1명, 역무원 1명 등 2명 뿐이었고 역 직원의 신속한 대처로 더 큰 피해 예방할 수 있었으나 상황이 종료되는 두 시간 가까이 화재 진압에 투입된 철도노동자의 보호 대책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례사황 발생 시 현장 고객 응대 노동자 보호 대책 마련과 이례 상황대응 매뉴얼 정비와 교육, 고객 안내 업무 인력감축과 안전인력 충원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상배 열차국장은 시민안전을 강조했다. 이상배 국장은 “지난 12일에도 신창역에서 연기와 타는 냄새로 시민을 하차 시키고, 운행을 중단하는 사고가 있었다”며 “정부와 국토부, 철도공사는 대형사고를 염두에 두고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국장은 “편익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생명까지 담보로 해서는 안 된다”며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전철을 이용하는 시민과 노동자가 안전하도록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공사(코레일)는 참고자료를 통해 최근 수도권전철 전동차량 고장으로 국민께 불편을 드린 점에 사과드린다고 밝히면서 해당 장애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5일부터 외부 전문가 및 차량제작사를 포함한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했다. 


코레일은 또 모든 철도차량은 관련 법령인 ‘철도안전법(철도차량기술기준)’에 따라 검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을 통해 적법한 검사 및 시험 과정을 거쳐 제작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지난 2022년부터 수도권 전동열차 총 2744량 중 약 37%를 차지하는 노후 전동차 1012량을 신형 차량으로 교체하는 중으로, 차량 인수 전 시험운전과 형식승인을 통과하고 현재는 영업운행 후 하자 보수 기간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의 차량 고장은 하자보수 기간에 발생했고, 신규 도입 차량과 기존 시설 간의 인터페이스 불일치에 의한 일부 문제를 단계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레일 관계자는 “간적인 이상전압은 교류전원 방식을 사용하는 국내외 철도에서 모두 발생하는 불가피한 문제며 이번 장애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도권전철 중간역에 예비차량을 배치, 이례사항 대응력을 높이는 등 긴급 조치를 시행 중이다”고 말했다. 


또 “보조전원장치 소손 원인으로 지목되는 과전압 발생을 막기 위해 차량의 특고압 회로를 사전 차단하는 보호동작을 개선하는 동시에 전력 품질 개선장치(RC BANK)를 추가 설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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