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필리핀 국방부와 FA-50PH 경공격기 성능개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기존 기체에 대한 성능개량과 후속군수지원을 포함한 계약 규모는 약 930억 원이다.
26일 KAI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2015~2017년 필리핀 공군에 납품된 FA-50PH 11대를 대상으로 하며, 성능개량 사업은 2029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KAI는 항공기 성능개량과 함께 장기적인 후속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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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필리핀 국방부와 FA-50PH 경공격기 성능개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
이번 성능개량을 통해 FA-50PH는 정밀유도무장 운용 능력이 강화되고, 항속거리 확대와 지속작전 능력 향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네트워크 기반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도 보강돼 필리핀 공군의 작전 효율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필리핀은 올해 6월 FA-50PH 추가 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존 기체 성능개량까지 포함하면 필리핀 공군이 운용하는 FA-50PH는 총 23대로 늘어나며, 영공 방위 능력과 공군 전력 현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KAI는 보고 있다.
이번 계약은 필리핀 공군의 실제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도출된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항공기 성능 개선과 안정적인 후속지원이 연계되면서,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선순환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KAI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항공기 개발·생산부터 성능개량, 후속지원에 이르는 전 수명주기 관리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항공기 수출 시장에서는 기체 도입 이후 30~40년에 걸쳐 발생하는 후속지원과 성능개량 역량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후속지원 비용이 초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달하는 만큼, 관련 사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KAI는 2010년 한국공군 KT/A-1을 시작으로 T-50, 수리온 계열 항공기까지 약 15년간 PBL(성과기반군수지원) 사업을 수행해 왔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과 운용·유지비 절감 성과를 축적해 왔다는 설명이다.
해외에서도 후속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2022년 이라크 T-50IQ CLS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필리핀 FA-50PH PBL 계약을 체결했으며, 올해는 인도네시아 KT-1B 기체 수명연장 사업도 수주했다.
차재병 KAI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필리핀 공군과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라며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성능개량과 체계적인 후속지원 사업을 통해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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