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고속·일반 열차제어시스템(KTCS) 공인시험기관 인정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7 16:19:45
  • -
  • +
  • 인쇄
약 8~9개월 수준으로 기간 단축, 전체 소요 기간 약 25% 절감 기대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KTCS 열차제어시스템 분야에 대해 국내 최초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철도연이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되어 KTCS 공인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KTCS(Korea Train Control System)는 유럽표준형 열차제어시스템(ETCS) 기술 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경부고속선을 시작으로 LTE-R을 사용하는 KTCS-2가 2032년까지 전국 철도망에 확대 구축 예정이다. 

 

기존에는 KTCS 시험이 가능한 국내 공인기관이 없어 해외 ETCS 공인기관에 의뢰해야 하는 등 철도 신호분야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많았다. 해외에 시험을 의뢰할 경우 평균 1년가량 소요됐으나, 철도연이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으면서 약 8~9개월 수준으로 기간이 단축되어, 전체 소요 기간의 약 25% 절감이 기대된다.

 

KTCS는 국토교통부의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과 ‘철도노선 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에 따라 공인시험기관 및 공인검사기관을 통한 적합성평가 의무화 대상임. 철도연은 2024년 11월 공인검사기관으로 이미 인정받았으며, 2025년 6월 공인시험기관으로도 인정받았다. 

 

철도연이 이번에 국내 최초로 KTCS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됨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공인시험 및 공인검사를 모두 국내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를 국제적으로도 상호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KTCS 공인시험은 KTCS 표준(KRS SG 0070 - 22)에서 요구하는 요건에 따라 진행하며, 차상컴퓨터장치, 무선폐색센터 등 KTCS 구성장치가 해당 요건을 준수하는지 시험을 통해 확인한다.

 

철도연은 KTCS 발주기관 및 제작기업 등을 대상으로, KTCS 구성장치에 대한 공인시험 및 공인검사 서비스를 모두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책임자인 신경호 철도연 공인시험인증실장은 “2025년부터 시작될 KTCS-2 건설사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공인시험 및 공인검사 평가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시험부터 검사, 인증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KTCS 적합성평가 원스톱 서비스를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연이 KTCS 열차제어시스템 분야에 대해 국내 최초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철도 기술의 디지털화 및 국산화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국내 시험평가의 대상과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정부의 철도정책 지원과 국내 철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국제표준 및 신기술에 대한 공인시험체계 선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