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일부 공장 '마비'....현대모비스 자회사 파업 '여파'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5 16:47:39
  • -
  • +
  • 인쇄
모트라스·유니투스 동시 파업…울산·광주 공장 가동 중단
노조 "미래 고용 보장·현대차 수준의 기본급과 성과급 요구"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 일부 생산 공장이 마비되면서 현대모비스 자회사들의 파업 여파가 확산되는 모습이다. 공장 파업의 주된 이유로는 노사 간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 생산 전문 자회사 모트라스와 유니투스가 이날 오전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두 기업 소속 노조는 오전과 오후 근무조가 나눠 각각 4시간씩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건물 전경.[사진=메가경제]

 

모트라스는 현대차그룹에 전자장치 모듈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유니투스는 섀시, 전동화, 에어백 등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부품을 공급받는 현대차와 기아 공장은 모두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은 생산라인 대다수 생산라인의 가동률이 하락했으며 일부는 조업이 중단됐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 1·2공장의 가동 또한 중단된 상황이다. 이번 중단 사태로 발생하는 손실은 완성차 1000여대로 알려졌다. 

 

이번 생산 차질 규모가 커진 이유는 부품 재고를 남겨두지 않고 필요한 분량을 조달하는 '적시생산방식(JIT)'이 꼽힌다.  

 

한편, 파업에 나선 현대모비스 소속 자회사들은 경영 효율화를 목적으로 2022년 출범했다. 이들 회사가 파업에 돌입한 이유는 미래 고용 100% 보장·현대차 수준의 기본급과 성과급 지급을 요구한 것이 배경이 됐다. 특히 노조는 퇴사 의사를 밝히기 전까지 고용 보장을 요구하며 이번 파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생활건강·클리오 선두권 경쟁…K-브랜드지수 화장품 상장사 TOP10 판도 주목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화장품 상장사 부문 1위에 아모레퍼시픽이 선정됐다고 12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해당 부문별 트렌드·미

2

남양유업, 수능 앞둔 대리점·임직원 자녀 90명에 응원 선물 전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오는 13일 2026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대리점주 및 임직원 자녀 90명에게 응원 선물과 격려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그간 대리점주 자녀를 중심으로 진행해온 수능 응원 프로그램을 올해는 본사·지점·공장 임직원 자녀까지 대상 범위를 확대했다. 남양유업은 대리점 상생을 위해 실

3

CGV, 청소년 영화교육 프로그램 ‘너랑봄 DAY’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GV는 오는 19일 CGV스타필드시티위례에서 위례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너랑봄 DAY’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영화 '길 위의 뭉치' 상영과 영화읽기 특강을 함께하는 교육형 상영회로, 청소년들이 극장에서 영화를 통해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너랑봄’은 청소년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