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임차형 공공주택 활성화 위한 산학연 세미나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0 17:24:39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20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 한국부동산분석학회와 함께 임차형 공공주택(기존주택 전세임대 및 보증금 지원형 장기안심주택)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임차인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7일 SH공사와 임차형 공공주택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서울형 안심전세은행 플랫폼 구축’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의 일환으로 이번 세미나는 ‘임차형 공공주택의 활성화 방안과 리츠를 활용한 재원 마련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영민 SH도시연구원 기술연구부장은 SH공사와 KB국민은행이 공동 추진하는‘서울형 안심전세은행 플랫폼 구축’사업을 소개했다. KB국민은행의 부동산 플랫폼 KB부동산에 임차형 공공주택 매물 정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SH전용관’을 신설해 자격 요건에 맞는 매물을 제공하고, 대출 가능 금액과 월 부담금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올 하반기 시범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건물분양주택(토지임대부 분양주택), 노후공공임대 재정비사업, 주택매입 사업 등 SH공사의 주요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으로 연기금 및 공제회를 활용한 ‘모자리츠’ 금융모델도 제안했다.

 

발표에 이어 한국부동산분석학회 대체투자위원회 위원장인 전재범 강원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김상진 경희대 교수, 강상선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전문위원, 박사유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연구위원, 성현탁 KB국민은행 KB부동산플랫폼부장 등 산업계·학계·연구계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임차형 공공주택 매물을 찾는 임차인의 편의성을 높이고, 임대인과 공인중개사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넥써쓰, 크로쓰x 스테이블코인 테더-게임토큰 거래쌍 도입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30일 넥써쓰 관계자에 따르면 넥써쓰가 블록체인 통합 앱 크로쓰x(CROSSx)에 테더(USDT)와 게임토큰 거래쌍을 새롭게 도입한다. 기존의 크로쓰 토큰($CROSS)과 게임토큰 거래쌍 외에 테더를 활용해 직접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이번 거래쌍 도입은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를 위한 조치다. 스테이블코인인 테더를 통해 별도의

2

KB금융,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산업 재해 예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언어·문화적 차이로 안전수칙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금융은 이번 부산 지역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올

3

NH농협은행, 외국인 근로자 위한 'NH K-외국인신용대출'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국내 체류 외국인근로자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NH K-외국인신용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상품은 지난 25일 출시한 NH글로벌위드 패키지의 후속 상품으로 해외인력 유입 증가에 따른 금융 수요에 대응하고, 외국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대출대상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