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 '노쇼 방지·비대면 소통 서비스'로 신뢰 채용 플랫폼 입지 강화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7 08: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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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아르바이트 채용 플랫폼 알바몬(대표이사 윤현준)이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의 신뢰 형성을 위한 비대면 기반 서비스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알바몬은 최근 노쇼(No-show) 방지 시스템과 실시간 채팅, 면접 제안 알림 등 비대면 기능을 강화하며 효율적인 채용과 신뢰 기반 근로 환경 구축에 나섰다.

▲ 알바몬, '노쇼 방지·비대면 소통 서비스'로 신뢰 채용 플랫폼 입지 강화

알바몬이 운영 중인 노쇼 방지 시스템은 면접 확정 시 카카오 알림톡을 통한 일정 리마인드, 면접 일정 비대면 조율, 노쇼 신고 및 경고 기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실제로 해당 기능 도입 이후 면접 참석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했으며, 채용 기업의 만족도 또한 높아졌다는 평가다. 노쇼 방지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 출시된 '면접 제안' 기능을 사용한 공고 수는 출시 3개월여 만에 500% 증가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Z세대와 알파세대를 아우르는 ‘잘파세대’ 구직자들이 전화나 대면 소통보다 비대면 방식을 선호하는 점도 알바몬 서비스 강화의 배경이다. 알바몬은 앱 기반 채팅 시스템을 통해 점주와 구직자가 문자나 전화 없이도 면접 일정 조율, 공지 전달, 근무 인수인계 등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구직자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안심알바 채용관’도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 중이다. 해당 채용관에는 근로계약서 작성, 4대 보험 가입, 기업 인증 완료 중 한 가지 이상을 충족한 공고만 등록할 수 있다. 세 항목을 모두 충족한 기업은 ‘안심 3관왕’으로 별도 표시된다.

알바몬에 따르면, 안심알바 채용관 공고 수는 2018년 약 8만4천 건에서 올해 4월 기준 약 17만2천 건으로 104% 증가하며, 플랫폼 내 대표 신뢰 기반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알바몬 관계자는 “알바몬은 단순 매칭을 넘어, 구직자와 채용자 간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근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플랫폼 전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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