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에피스홀딩스' 신설… CDMO·시밀러 사업 분리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08:03:47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분리하기 위해 인적분할을 단행한다. 존속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MO 전문 기업으로, 신설되는 삼성에피스홀딩스는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담당하는 순수 지주회사로 출범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2일 공시를 통해 단순·인적분할 방식으로 삼성에피스홀딩스를 설립하고, 바이오시밀러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해당 지주회사의 100%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CDMO 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 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고, 각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해 기업 가치 및 주주 가치를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적분할을 통해 삼성에피스홀딩스를 설립한다. 

이번 인적분할은 오는 7월 29일 증권신고서 제출, 9월 16일 주주총회 승인, 10월 1일 신설법인 출범, 10월 29일 변경·재상장 등의 일정을 거쳐 마무리될 예정이다. 분할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순수 CDMO 기업으로, 삼성에피스홀딩스는 바이오시밀러 사업의 전략적 투자와 관리를 맡는다. 김경아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는 신설되는 삼성에피스홀딩스 대표도 겸임한다.

특히 이번 분할은 기존 주주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인적분할 방식으로 진행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주는 기존 지분율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에피스홀딩스의 주식을 각각 0.6503913대 0.3496087의 비율로 교부받게 된다. 주식 거래는 신주 배정 기준일 전날인 9월 29일부터 10월 28일까지 일시 정지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분할을 통해 빠르고 유연한 의사결정 구조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생산능력 확대, 포트폴리오 다변화, 글로벌 거점 확충을 중심으로 하는 ‘3대축 성장 전략’을 통해 항체·약물접합체(ADC),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사전충전형 주사기(PFS)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에피스홀딩스는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을 20종 이상으로 확대하고, 신규 모달리티 개발 플랫폼 구축 등 차세대 기술 분야에도 적극 투자해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세계 1위 바이오시밀러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양사가 각자의 영역에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분할을 결정했다”며 “이번 조치를 통해 삼성 바이오 계열이 글로벌 톱티어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보령, ‘페니실린 신생산시설’ 착공… 생산능력 2배 확대 나선다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보령(대표 김정균)이 경기도 안산 ‘보령 안산캠퍼스’에서 페니실린 생산시설 증설 착공식을 열고 국가필수의약품 생산 역량 강화에 나섰다.이날 행사에는 박해철 국회의원(안산시 병), 김명호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김운학 안산시 산업지원본부장, 이행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진흥본부장,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류형선 한국의약품수출

2

여수 유월드, 수험생 특별 우대 60% 할인… “수능 끝! 지금이 놀 시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전남 여수의 복합테마파크 ‘유월드 루지테마파크’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을 위해 오는 12월 31일까지 롤글라이더 콤보권 6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현장에서 수험표를 제시하면 본인 포함 최대 6인까지 동일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제간의 마지막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학교

3

쿠팡,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신선식품 품질 안전성 높여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제22회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에서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쿠팡 로켓프레시 품질보증(QA)팀이 유닛로드시스템 컨테이너 부문에서 물류기기 표준화와 새벽배송 콜드체인 개선을 통해 산업 물류 발전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12일 쿠팡에 따르면 유닛로드시스템은 팔레트나 컨테이너처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