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크린 곰' 美 연준, 기준금리 동결···"경제 회복세"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4-29 08:33:05
  • -
  • +
  • 인쇄
당초 예상처럼 현행유지..."테이퍼링 언급은 시기상조"

"백신 접종 진행과 강력한 정책 지원 속에서 경제활동과 고용 지표들이 호전되고 있다. 팬데믹에 의해 심각한 타격을 입은 업종들은 여전히 취약한 상황이지만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
 

▲ 제롬 파월 연준 의장 [AP=연합뉴스]

 

현지시간 28일 미 연준(Fed)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와 기존 부양책의 유지를 결정했다.

기준금리는 현행 0.00~0.25%로 동결. 2020년 3월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되며 1.00~1.25% 수준에서 '제로금리'로 낮춘 이후 9번 연속 동결을 발표한 것이다.

아울러, 매달 1200억달러 상당의 채권을 매입하고 있는 기존의 부양책도 유지하기로 했다. 이중 800억달러, 약 90조원 규모는 미국 국채고, 400억달러 슈모는 주택저당증권(MBS) 등이다.

기준금리 동결과 부양책 유지와 같은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 외에도, 이번 FOMC에선 경제가 나아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 눈길을 끈다.

회의 후 발표된 성명에선 "팬데믹에 의해 심각한 타격을 입은 업종들은 여전히 취약한 상황이지만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고 언급됐다. 취약한 상황에 대한 언급은 있었지만 '개선되고 있다'고 내용을 추가한 것.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역시 같은 발언을 했다.

또한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에 대해 '실질적인 추가적 진전'이 이뤄질때까지 채권 매입 속도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며 "아직 자산매입 규모를 축소하는 문제도 논의할 때가 아니며, 추가적인 진전이 있을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3월 FOMC 이후 성명에서 거론됐던 '고용'과 관련한 이슈가 빠지고 인플레이션이 주로 다뤄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미국 노동시장에 대한 상황을 연준이 개선되고 있다고 판단 중이란 추측이 가능하다.

관건은 연준이 과연 양적완화 정책을 언제쯤 축소할지, 즉 '테이퍼링'의 시점이다. 금융권에선 빠르면 올해 4분기나 내년 1분기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예상도 거론되고 있다.

연준은 금리 인상에 대해 2024년을 언급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장에선 이 역시 앞당겨 2022년 4분기를 예상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시장이 던지고 있는 의문에 대해 기존 완화책을 부여잡고 '곰처럼 버티고 있는' 미 연준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비언트, 벤처기업 인증 획득…기술혁신 기업 공식 인정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뷰티 헬스케어 디바이스 전문기업 글로비언트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벤처기업 확인서를 취득하며 기술혁신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공식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벤처기업 인증은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성,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글로비언트는 기술개발 현황 및 기업부설연구소 운영 내역, 재무

2

'뛰산2' 고한민, 곽윤기·임수향과 내부 경쟁서 값진 1위! '팀워크' 증명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뛰산 크루’가 홍천에서 펼쳐진 첫 내부 경쟁 ‘시빌 워’ 릴레이 마라톤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는 한편 승부욕을 불태우며 극적인 레이스를 완성했다. 15일(월) 방송된 ‘뛰어야 산다 시즌2’ 4회에서는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홍천 사랑 마라톤 대회’를 배경으로, A팀 고한민-곽윤기-임수

3

'박장대소' 이은결 "주량이 되게 약한데" 얼큰한(?) 알코올 마술쇼 선보이다 만취?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에 깜짝 출연한 ‘대한민국 일등 마술사’ 이은결이 ‘알코올 마술쇼’(?)를 선보여 현장을 발칵 뒤집는다. 17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8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내년 1월 결혼 예정인데, 프러포즈를 도와 달라”는 ‘콜’을 받아 마술을 활용한 프러포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