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은행장, 'K-브랜드지수' 금융인 TOP10 재진입...함영주 회장 1위 수성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1 10:19:30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선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30위 금융사 대표를 대상으로, 2025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639만 9334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은 함영주 회장(하나금융지주)이 1위를 수성했으며, 2위 이은미 대표(토스뱅크), 3위 박현주 회장(미래에셋그룹), 4위 조정호 회장(메리츠금융지주), 5위 황병우 회장(iM금융그룹), 6위 이찬우 회장(NH농협금융지주), 7위 윤호영 대표(카카오뱅크), 8위 양종희 회장(KB금융지주), 9위 김성태 은행장(IBK기업은행), 10위 김기홍 회장(JB금융지주)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조기 대선 정국 속 포퓰리즘을 앞세운 반(反)시장 공약이 난무하며 금융권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에서 상법개정안 재추진을 선언하며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가산금리 손질, 정책상품 출시, 채무 탕감 등의 무분별한 정책이 쏟아지며 금융권 수장들의 위기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 1위에 또 다시 등극하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이와 함께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TOP10 탈락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금융권 빅데이터 관리에 대한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신뢰도를 높였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한편, 이번 K-브랜드지수 금융인 부문의 세부 분석 결과 및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인천공항, 전국 3500가정에 크리스마스 선물 전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인천지역 2200가정을 포함해 전국 소외계층 3500가정에 선물박스를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수와진의사랑더하기가 주관하는 인천지역 대표 연말 나눔행사인 ‘미추홀 산타클로스’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인천공항공사는 명예단장 기업으로서 2016년부터 매년 참여하고 있다. ‘미추홀구

2

“연말 아이스크림 찬스” 배스킨라빈스 ‘31데이’ 사전예약…사이즈업·추가 할인까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 계열사 배스킨라빈스가 연말을 맞아 대표 프로모션인 ‘31데이’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31데이’는 31일이 있는 달의 마지막 날 단 하루 동안 진행되는 행사로, 패밀리 사이즈 아이스크림 구매 시 하프갤론 사이즈로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연말 ‘31데이’ 사전 예약은 26일부터 30일까지 5

3

한국맥도날드·하나은행, 적금 들면 기부되는 ESG 금융상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맥도날드는 하나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의 일상적인 금융 활동이 자연스럽게 기부로 이어지는 ESG 협업 모델을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26일 한국맥도날드와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고객 참여형 금융 상품인 ‘행운기부런 적금’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저축과 기부를 결합한 구조로, 적금 만기 시 고객이 선택한 일정 금액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