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내달 농협 등 상호금융조합 연체율·충당금 현장 점검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11-19 11:06:24
  • -
  • +
  • 인쇄
적자 조합의 경우 연말 결산시 출자 조합원배당 자제토록 지도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는 12월 농협과 수협·신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조합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연체율 관리과 대손충당금 적립 등에서 취약한 일부 상호금융조합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한다. 우선 금감원은 내주 각 상호금융중앙회에 개별 조합의 영업 현황을 미리 전달할 것과 적자 조합의 자산 건전성 점검에 나서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이 오는 12월 농협과 수협·신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조합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농협중앙회관 전경 [사진=농협중앙회]

 

통상 반기별로 영업실적을 집계해 발표하는 상호금융권 특성상 올 연말까지 선제적으로 연체율 관리와 충당금 적립에 집중해야 한다는 취지로 보인다.

이는 상호금융권에서 취급하는 기업대출 대부분이 부동산 담보대출 위주로 진행돼왔는데 최근 부동산 경기가 둔화로 연체율 상승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농협과 수협·신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권의 기업대출 연체율은 4.21%를 기록했는데 작년말 2.23%에 비해 1.98%P나 상승했다.

또 같은 기간 전체 연체율이 1.52%에서 2.8%로 1.28%P 오른 만큼 늘어난 부실채권의 처리 문제가 상호금융권의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금감원은 부실채권 상각 내지 매각을 비롯해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적립했는지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무엇보다 이들 상호금융기관이 효율적으로 자산 건전성을 관리토록 하는 것은 물론 금융위기 상황을 가정한 손실흡수 능력 확충에 나설 수 있도록 감독·지도할 방침이다.

더불어 금감원은 일부 적자를 낸 조합들이 출자 조합원의 이익을 우선 챙기기 위해 연말 결산에서 지나치게 많이 배당하지 않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신협에서 적자 조합의 결산 배당 금지를 내규로 마련한 것이 모범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감원은 이번 점검에서 상호금융조합의 과도한 배당이 대손충당금의 과소적립으로 이어져 위기대응을 위한 손실흡수 능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호금융중앙회에 연체율이 높고 적자를 낸 조합을 추려 조속한 시일에 점검하라고 요청하고 일부 조합은 내달 (금감원이) 직접 현장 점검할 예정”이며 “조합장·이사장이 배당을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적자 조합이 배당을 자제토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맥도날드, ‘한국의 맛’ 메뉴 판매 3000만 개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맥도날드의 대표 로컬 소싱 프로젝트 ‘한국의 맛’ 메뉴가 이달 기점 누적 판매량 3000만 개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의 맛’은 고품질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해 고객에게는 신선하고 색다른 맛을, 지역 농가에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탄생했다. 버거 재료로는 다소 생소한 고구마, 마늘, 대파 등 한국 지역

2

임신·육아 필수앱 ‘열달후에’, 40일간 1천명에 선물 쏜다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임신·출산·육아 플랫폼 열달후에가 예비 부모와 육아맘을 대상으로 총 1,000명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열달후에는 지난 22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40일간 ‘매일 드림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앱 내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매일 25명을 추첨해 일동후디스 ‘후디스 산양유아식 시그니처’를

3

헥토파이낸셜, 플렉스지와 ‘내통장결제’ 도입 확대 나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헥토파이낸셜이 커머스 IT 솔루션 기업 ‘위드소프트’와 손잡고 간편현금결제 서비스 ‘내통장결제’를 소상공인들에게 적극 알린다고 30일 밝혔다. 헥토파이낸셜은 위드소프트의 쇼핑몰 구축 솔루션 ‘플렉스지’에 계좌 기반 결제수단 ‘내통장결제’ 도입을 완료하고 쇼핑몰 사업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플렉스지는 누구나 간편하게 쇼핑몰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