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호 기자] 국내 삼겹살이 꾸준히 판매되는 가운데 전체 돼지고기 판매 비중에서 절반에 육박했다. 수입산 삼겹살도 판매량이 늘어 전체 판매 비중의 10%를 차지했다.
16일 대형마트인 이마트와 롯데마트에 따르면 삼겹살은 2021년부터 지난해 기준 대형마트 돼지고기 매출에서 45% 비중에 달했다. 이 흐름은 올해 1~5월까지 유지됐다. 목심과 앞·뒷다리 판매량과 비교해 2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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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삼겹살.[사진=정호 기자]> |
특히 수입산 돼지고기의 선호도 또한 증가 추세를 드러냈다. 관세청은 냉장·냉동 삼겹살 수입량은 2020년 12만2000t(톤)에서 지난해 14만9000t까지 증가했다.
이마트 삼겹살 매출에서 '수입산' 비중은 2021년 4%, 2022년 9%, 지난해 10%, 올해 1∼5월 11%로 꾸준히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2021년 5%에서 2022년 10%까지 올랐으며 지난해부터 올해 1∼5월 모두 15%를 차지했다. 특히 롯데마트에서는 캐나다산 삼겹살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돼지고기는 대중적인 육종으로 품종 자체 트렌드가 두드러지지 않아 매출이 안정적"이라며 "지난 달 서울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삼겹살 1인분(200g) 평균 가격이 2만원을 처음 돌파하자 대형마트에서 삼겹살 상품이 더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국산 삼겹살 가격은 지난 13일 기준 100g당 2643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수입 삼겹살은 1073원부터 1348원 사이 가격을 형성하며 국내산보다 절반 가까이 저렴하다.
편의점에서도 신선식품을 강화하는 가운데 삼겹살이 전체 돈육 매출 중 90%의 비중을 차지했다. 편의점 GS25는 2022년 90.6%, 지난해 91.8%, 올해 90.3% 등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가률을 따졌을 때 2021년 61.7%, 2022년 78.8%, 지난해 90.8%, 올해 1∼5월 209.6%로 크게 상승했다.
CU는 올해 삼겹살데이 행사를 한 사흘 동안 삼겹살과 목살 500g 소포장 제품 25만t을 팔았다. 세븐일레븐 삼겹살 매출 증가율은 2022년 180%, 지난해 20%, 올해 1∼5월 30% 등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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